
네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서정현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매출 상승시킨 마케터가 추천하는 3가지 프로모션 기획법에 대한 내용을 가져 와 보았는데요.
"세일, 무료배송 사은품까지 주는데 왜 안 사는 거지?"
"흠.. 이러다가 너무 세일 많이 하는 브랜드로 전락하면 어쩌지?"
혹시 오늘도 이런 고민을 하고 계셨을까요
그렇다면 잘 오신것 같습니다. 우리는 길을 걷다가도,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다가도 '테이크아웃 시 커피 2500원', '감사제 기념 2+1', '출시 기념 갤노트 사전예약 판매 개시' 등 하루에도 수십 가지의 프로모션에 노출됩니다..
이렇게 많은 프로모션 중 왜 어떤 것은 잘 되고, 어떤 것은 실패할까요? 프로모션에서 '할인 혜택'만큼 중요한 것이 '명목과 스토리'입니다. 얼마를 할인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왜 할인하느냐', '어떤 방식으로 할인하느냐'의 명목과 스토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명목과 스토리가 탄탄한 프로모션은 같은 혜택일지라도 훨씬 강한 설득력을 가지며 소비자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남습니다. 잦은 세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저하도 막을 수 있고요.
다음 두 프로모션은 론칭 이후 제일 성과가 좋은 프로모션은 아니지만 그야말로 ' 듣보잡' 시절에 진행한 프로모션 입니다.
브랜드명을 대도 1000명 중 1000명이 모두 몰랐을 시절이지만 탄탄한 프로모션 구조 덕분에 두 프로모션 모두 신규 가입자 수 3000명 이상, 매출 5~15배 상승 등 좋은 성과를 보이며 브랜드 성장의 첫걸음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비즈니스 초기 멤버 마케터로서 브랜드 론칭부터 7년간 마케팅을 담당하며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계속 고민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스몰 브랜드도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을까?
이 아티클은세일은 주야장천 하지만 상품이 팔리지 않아 슬픈 마케터, 잦은 세일로 브랜드 가치의 하락을 우려하는 스몰 브랜드 마케터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같은 혜택으로도 더 많은 이목과 집중을 불러일으키고, 궁극적으로 매출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 1: 주목도와 브랜딩을 모두 잡는 이슈화 프로모션
'대세 이슈'와 '브랜드 키워드'를 결합하라!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라면, 슬프지만 어떤 세일을 해도 아무도 관심이 없을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너무 슬퍼하지 마세요! 이런 브랜드일수록 '이슈화 프로모션'을 잘 활용하면 오히려 더 쉽고 빠르게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 트렌디한 영상으로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아 떡상한 신생 유튜버처럼요.
이슈화 프로모션이란 현재 이슈를 활용하는 가장 쉽고 간단한 프로모션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가 한창 이슈일 때 문밖만 나서도 다음 프로모션이 눈에 띄었던 것처럼요.
이슈는 대중들의 관심이 쏠려있다는 뜻입니다. 긍정적인 이슈일 수도 있고, 부정적인 이슈일 수도 있지만 중요한 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그 이슈를 알고 있고, 떠올리고,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삶 속에 깊이 흡수되어 있다는 것이죠.
- 긍정적 이슈 활용:긍정적인 감정을 더욱 이끌어내도록 기획 (예: 월드컵 4강 진출 기념 맥주 2+1 등)
- 부정적 이슈 활용:부정적인 감정을 전환시키거나 극복 또는 대항하는 방법으로 진행 (예: 코로나 극복 기원 치킨 테이크아웃 고객 10% 추가 할인 등)
이렇게 현재 대세 이슈를 핵심 키워드로 잡았다면 절반은 해결입니다. 이제 우리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 강조를 위해 브랜드 · 업계 키워드까지 결합하면 근사한 프로모션 명목과 스토리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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