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2배 상승시킨 마케터가 추천하는 3가지 프로모션 기획법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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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혁 마케터
2023-07-06

조회수 : 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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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서정현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서 두번째 시간인 프로모션 기획 2탄으로 준비했는데요


바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해당 프로모션은 당시 대세 이슈 '코로나'와 업계 트렌드 키워드 '클린뷰티', 브랜드 키워드 '편안함'을 결합하여 진행한 프로모션이었습니다. 브랜드 론칭 1년 차에 진행한 프로모션임에도 불구하고 '회원 수 15배, 리뷰 수 6배, 방문자 수 4배, 매출 12배'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해당 시즌에 코로나를 키워드로 한 타 브랜드의 많은 프로모션이 있었지만, 해당 프로모션의 성공이 의미 있었던 것은 '신생, 스몰 브랜드'임에도 많은 주목을 이끌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비플레인은 평소에도 동일한 할인율을 제공했던 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랜선 아웃렛'만 주목을 끌 수 있었을까요?


벤치마킹 포인트 1. '누구나 아는 대세 이슈'를 전면에 내세운 스토리텔링

브랜드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기보다는 대세 이슈인 '코로나'와 '비대면(랜선)' 트렌드를 바탕으로 프로모션 스토리를 기획한 것이 효과적이었습니다.

당시는 코로나 초기 상황으로 소비자들의 위기의식이 매우 컸으며 마스크, 식재료 등 생필품을 랜선으로 쟁이는 온라인 쇼핑이 더욱 활성화되던 시기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앞단에 내세우는 게 아닌 대세 이슈를 앞단에 내세워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설득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2020년 당시 해당 프로모션 글이 게재되었을 때의 초기 댓글입니다. 브랜드가 준비한 스토리와 프로모션에 공감하며 응원하는 반응이 많은 것을 보면 왜 스토리가 중요한지 잘 와닿으시죠? 



벤치마킹 포인트 2. 광고지만 '콘텐츠'로 인식하도록, 컨셉에 진심으로!

코로나 이슈를 활용해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는 물론, 이에 더해 다양한 브랜드 비주얼 자료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컨셉과 스토리를 전달했습니다. 프로모션 페이지뿐만 아니라 영상, 이미지 등 광고 소재까지 모두 아웃렛 컨셉으로 비주얼화해서 재미있게 표현했습니다. 

즉, '코로나로 지치고 힘든 요즘, 비플레인이 준비한 랜선 아웃렛'으로 프로모션 스토리를 탄탄하게 기획하고, 광고 영상에도 프로모션 기획의도와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노출시켰습니다. 높은 전환율을 위해 '균일가 1만 원' 제품을 메인 광고 품목으로 선정하여 집중 노출한 것도 성공적인 결과에 한몫했고요! 

이렇게 하면 아무리 광고일지라도 고객들이 이를 '전단지'처럼 느끼기보단 하나의 '콘텐츠'처럼 받아들인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엔 기존 고객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이 우리를 처음 알게 되는 신규 고객일 텐데, 브랜드와의 첫 만남부터 전단지 같은 광고 느낌으로 다가가고 싶진 않았거든요.

이러한 마음을 담아 기획하니 블로그나 커뮤니티 등에도 '비플레인 세일해서 샀는데~'보다는 '비플레인 랜선 아웃렛에서 샀는데~'로 언급되더라고요. 이처럼 소비자분들도 자연스럽게 우리의 브랜딩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벤치마킹 포인트 3. 스몰 브랜드에 걸맞게 구매 허들을 최대한 낮추기

아직 인지도가 낮은 스몰 브랜드라면 가격 설정, 구매 과정 설계에 있어 철저히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재밌네! 신박하다!'에서 그치지 않고 제품 구매까지 연계되도록 할인율을 평달 대비 과감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규 가입 혹은 카톡 추가 시 2천 원 추가 할인' 등의 장치를 통해 가격 민감 고객들의 구매 허들을 낮춤과 동시에 신규 고객을 우리 브랜드에 가두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일을 통해 모은 회원 혹은 카톡 친구에게 2차 마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더 큰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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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나는 마케터 김진혁

10년 경력!! 자신 없어요..... 못할 자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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