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듯 쉽지않은, 친한 듯 친하지 않은 메타광고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7-07

조회수 : 594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수연입니다.



많은 분들이 광고관리자를 낯설어하시기도하고 인스타그램 이나 페이스북 계정만 생성해놓고

광고를 하고있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그 분들을 많아서

오늘 메타광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는 메타광고를 왜해야하는지 그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고 광고 구조가 어떤지 살펴보고, 광고관리자가 어떻게 생겼는지 간단히 보여드리겠습니다.


1. 장점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이후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는 동일한 광고관리자에서 운영이 가능헌데요, 먼저 말씀드릴 장점은 다양한 컨텐츠 형식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판매하고있는 제품, 서비스가 시각적인 소구가 중요한 의류나 인테리어가 필요한 서비스라고 한다면

우리가 광고할 때 이미지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로 충분히 가능할 수 있지만,

무형 컨텐츠라면 단순 이미지만으로 어필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령 교육이나 금융업 이런것들은 이미지만으로는 굉장히 소구가 어렵죠.

또 예를들어 화장품이라면 사용 전과 후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줘야하기 때문에

단순 이미지보다는 동영상으로 하시는게 더 소구가 쉬울 수 있습니다.

텍스트, 영상 이런것들을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장점은 타겟팅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의 행태가 다 데이터로 기록이 되기 때문에 그러한 데이터들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메타는 크게 핵심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 이렇게 세 가지 형태의 타겟팅을 적용하고있습니다.


핵심타겟의 경우에는 페이스북이 보유하고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팅하는 것을 뜻합니다.

맞춤타겟팅은 메타가 아닌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입니다. 우리가 보유하고있는 회원의 휴대폰번호나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고객들 등등의 정보들을 활용하는 것이구요.

마지막으로 유사타겟은 맞춤타겟을 기반으로 이 맞춤타겟과 유사한 행동양식을 보이는 타겟까지 지원해주는 개념입니다. 가령 우리의 사이트에 들어와서 특정 제품을 구매했던 고객들을 기반으로 유사한 행동양식을 보인 고객들을 타겟팅해준다는 것이죠.


세번째 장점은 유저인터페이스입니다. 사용자 정보 즉 유저인터페이스를 활용하기가 매우 손쉽다는 것인데요, 광고관리자가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기 때문에 크게 거부감없이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운영비용입니다. 일반적으로 광고자체가 거의 대부분의 원리가 비슷한데요, 광고는 노출우선순위가 중요하고 그걸 결정짓는 요소가 입찰가와 광고품질로 결정됩니다.

돈을 많이 쓰면 쓸수록 좋은거구요, 아니면 광고의 품질이 뛰어날수록 좋습니다.

품질이 좋다는 것은 이 광고를 사람들이 보고 얼마나 많이 클릭을 하는지, 전환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등인데

왜 유독 페이스북은 저렴하냐하면 메타는 광고품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습니다.

광고가 좋다하면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다는 것이 광고품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출에서 우선순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거죠.    ㅁ;


마지막 장점은 네이티브 광고라는 점입니다.

네이티브 광고라는 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광고와 일반 컨텐츠의 차이가 불분명한 광고라는 뜻입니다.

sponserd라고 적혀있는 것 말고는 광고컨텐츠가 일반 컨텐츠와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광고와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게 장점이되는거죠.


2. 구조

광고구조를 좀 알아두면 다른 네이버나 구글 카카오등의 구조와도 비슷하기 때문에

이걸 이해해두면 앞으로 좀 수월해지실 거에요.

구조는 캠페인 광고셋트 광고(또는 광고크리에이티스)로 나누어지는데요,

하나의 캠페인안에 여거개의 광고셋트를, 하나의 광고셋트 안에 여러개의 광고를 셋팅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하나씩 설정하면서 내려오는 구조입니다.

캠패인에서 먼저 던지는 질문이 당신의 마케팅목표가 무엇인지를 물어봅니다.

그 목표에 부합하는 목표를 선택하고 광고셋트로 넘어오게 되면 누구에게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건지 물어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광고/광고크리에이티브 영역으로 넘어오게되면

잠재고객들에게 어떠한 형태의, 어떠한 메세지로 광고를 할지 물어보는데 이것까지 설정하면 완료됩니다.

어떠한 지면에 노출시킬지 페이스북만, 또는 인스타그램만 노출할지, 총 광고비용 일일당 광고비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광고관리자 화면

이제는 직접 광고관리자 계정을 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말씀드렸던 광고구조를 생각해보시고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광고목표가 뭔지 물어보는데요 항목에서 우리의 목표에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용어들이 직관적이어서 큰 고민을 하실 필요는 없으실거에요.




트래픽을 늘리겠다, 전환(결제나 회원가입), 참여는 광고게시물에 사람들이 많이 반응했으면 좋겠다는 의미입니다.

광고세트로 넘어가시게 되면 여기서는 누구에게 어디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건지 물어보는 항목이 나옵니다.

누구에게 > 타겟을 정하는건데요 맞춤타겟은 미리 만들어놓고 불러오는 칸이고

위치, 연령, 성별 언저 등 세부적인 사항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겟을 정밀하게 세밀하게 좁히면 좋은광고일까하는 부분은 생각을 해보실 필요가 있어요

좁히면 좁힐 수록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하지만 그 모수는 점점 줄어드는 거거든요

그러면 우리 광고를 봤던 사람들에게 계속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좋은 건 아닙니다.



이렇게 타겟에대한 설정이 끝나면 어디서 광고를 할거냐 노출을 할지 광고 위치를 물어보게 됩니다.

자동노출은 페이스북이 가능한 모든 곳에 노출을 시켜주고 알아서 최적화 시켜주겠다는 것이 자동노출이고 아니면 직접설정하겠다 이런걸 설정하는 곳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광고로 들어오시면 광고미리보기로 보면서 설정할 수 있기때문에 바로바로 수정하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