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믹스 : 신규 뷰티업종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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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7-10

조회수 :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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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추교민입니다.


오늘은 신규 뷰티업종 관련 브랜드를 위한

미디어믹스에 대해서 알아볼껀데요.


뷰티 브랜드 경우 너무 많은 브랜드가 출시가 되었기에

레드오션을 이루고 있는 업종 중 하나인데요?


그 만큼 광고를 진행할때 효과적인 매체를 선택한다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체를 선택할 때 현재 브랜드가 어떠한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을 해야하는데요.




해당 브랜드는 런칭한지 얼마 안된 신규 뷰티 브랜드입니다.


브랜딩이 되지않아 이름 자체가 익숙하지 않은데요


광고 현황을 확인해보면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확인해보면 결과가 없고

네이버 광고를 통한 광고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검색광고 역시 확장소재가 파워링크 이미지를 제외하면

추가적인 소재가 필요하고 노출 순위도 하위권으로

낮은 편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brunch.co.kr/@biginsight/154)




해당 브랜드는 마케팅 퍼널의 

인지>흥미>고려>구매>충성

단계 중 '인지' 단계에 해당됩니다.



'인지' 단계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알아가는 단계로 

신규로 런칭한 브랜드가 있는 단계인데요.


이 단계에서는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광고는 검색광고보다

브랜딩을 목적으로 한 광고가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익숙하지 않은 브랜드는 소비자 입장에서

유입도 안될 뿐더러 상품을

구매하기 망설여 질 수 밖에 없기에

지속적인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

자체 이미지를 먼저 인지 시켜야 합니다.




브랜딩을 목적으로 한 광고집행시에는

첫번째로 META를 추천드리는데요









META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를 노출시키는데요

META 광고의 장점을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지속적인 노출을 통한 브랜딩입니다.


META는 세분화된 타겟팅, 리타게팅 그리고

머신러닝을 통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핵심타켓, 맞춤타겟, 유사타겟을 통해

세분화된 타겟을 바탕으로

네이티브 광고를 노출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은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험적 데이터를 축적하고 학습하고

광고를 최적화 시키는 머신러닝을 통해

브랜드 광고 페이지를 소비자의

패턴에 맞춰 노출 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홈페이지에

머무르거나 구매 등 경험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다시한번 방문하게끔

광고를 재송출 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바이럴 광고인데요.


바이럴 광고는 소셜미디어에 거미줄처럼

네트워크 되어있는 소비자들에게

바이러스처럼 확산되는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광고는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나 지식인, SNS 해시태그, 유튜브 등

모두 바이럴 광고에 해당됩니다.




신제품이나 브랜딩을 목적으로 하면 바이럴 광고 중

'유튜브 제작 컨텐츠'를 추천 드립니다.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을 올려 목적을 달성 하는 활동으로

이미지나 글로 쓰는 텍스트 보다 실제 사용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영상 컨텐츠 이기 때문에

한정된 틀을 벗어난 다양한 광고 컨텐츠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 유튜버와의 컨텐츠는 이미 수많은

구독자가 확보 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브랜딩효과 이어서는

전환까지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브랜드 검색광고 입니다.






브랜드의 인지도가 안정화 되었다면

이후에 진행 할 매체로는

'브랜드 검색광고' 를 추천해드립니다.




인지, 흥미 단계에선 브랜딩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고려 단계에서 부터는 검색광고를 함께 진행 해주시면 좋은데요



브랜드 검색광고는 브랜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단독으로 노출이 되는 광고 입니다.



최상단에 노출이 되어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강한 노출을 보일 수 있는데요

주목도가 높은 미디어로 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 하기때문에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달이 가능하며

새로운 신상품 또는 주력 상품 노출을

진행할 경우에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으로 유입이 되기 때문에

이탈이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고,

높은 구매의사와 전환률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규 런칭한 뷰티 업계 브랜드의

미디어믹스 제안을 해보았습니다

레드오션인 만큼 매체 선택에 따른

광고 효율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뷰티 업계의 특성상 시각적이 노출이

소비자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속적인 노출, 영상 이미지를 통한 브랜딩을

중점으로 진행 할 수 있는 광고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지속적인 네이티브 광고를 통해

브랜딩 효과를 볼 수 있는 META,


텍스트를 벗어나 영상을 이용한

다양한 컨텐츠 제작이 가능한 유튜브,


네이버 최상단 노출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이 가능한 브랜드 검색광고까지 소개를 해보았는데요



마케팅 퍼널 단계에 따라 추가적으로

더 다양한 매체가 이용이 되지만


신규 런칭 브랜드인 만큼 초기 단계에

제대로 된 브랜딩이 진행 되지 않으면

이후 광고 단계에서도 높은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에, 매체를 정하실 때는

현재 자사 브랜드의 단계가 어느 단계인지

확인을 하고 진행 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소개해드린 매체들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주시면

[ 추교민사원 마케팅 인사이드 자료 모음.ZIP]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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