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
서정현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최적화인 (SEO)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2023년 올해에 들어서 국내에서도 이 SEO에 대해서 관심도가 많이 높아지고 있죠.
보통 SEO는 국내보다는 해외쪽으로 관심도가 높다보니 관련 사례나 정보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언제,어디서,무엇을, 어떻게,왜"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생기고 백링크만 하면 된다는 식의 무분별한 콘텐츠들로 오히려웹사이트 지수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방지하고 진정으로 SEO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총 2편짜리입니다 !)
SEO를 시작 시점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도 상당히 많기도하고 저희는 언제 시작해야 하나요? 아니면 지금부터라도 바로 시작해야되나요?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안하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하셨으면 좋겠다 라고 말씀 드릴 것 같습니다.
사실 명확한 정답은 없습니다만 구글,빙,야후,네이버,다음 등등 검색엔진에서는 '더 쉽게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시키고 싶을 떄' 해보라는 소개 글이 있습니다. 쉽게말해서 누군가에게 우리 웹사이트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을때 라는 것인데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것은 분명한 '목적'이 있을 것이고 목적을 설정하게 되면 그 웹사이트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과업이 생길 수 있죠.
예를 들어 우리 웹사이트의 목적은 ‘타겟으로 하는 20-30대 여성이 ‘콘텐츠’를 소비하고 구매하게 만드는 것이다’ 라고 하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30대 여성이 읽을만한 콘텐츠를 쓰고 제품도 개발하고 웹사이트에 등록하게 됩니다. 이렇게 등록하는 작업이 모두 마쳤지만 타겟 하는 20-30대 여성이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는다면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선 유료광고를 통해 유입을 이끌어 내는 것도 있지만 Goolge, Bing, Yahoo, Naver, Daum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검색엔진 내 ‘키워드’검색을 통해 유입을 만들어 내는 것은 온전히 ‘검색엔진’내 ‘최적화’가 얼마나 잘 되어 있냐에 달렸고 각각의 엔진에서 ‘지표’를 판단하여 높은 웹사이트는 많은 노출을 하게 해줍니다.
다시 질문으로 돌아와 정리를 해보면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어떠한 유저들에게 보여줄지에 대한 목적이 있고 준비가 된 상태라면 그 때부터 시작을 하면 됩니다.그 시점이 ‘웹사이트’제작하기 전부터 준비가 된 상태라고 하면 제작과 동시에 모두 적용을 하면 되는 것이고 현재 사용 중인 웹사이트가 있다고 하면 ‘당장’ 시작해도 됩니다. 시점에 대한 핵심은 ‘목적’이라는 것만 잊지 않으면 됩니다.
“저희 웹사이트는 목적도 명확하고 준비된 콘텐츠도 많습니다. 저희 웹사이트에 방문하신 분들은 정말 좋은 콘텐츠가 많다고 해 주시는데 아직 Google, Bing, Yahoo, Naver, Daum 등의 검색엔진에선 모르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검색엔진에 저의 메시지를 알릴 수 있을까요?”
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일 간단한 것은 검색엔진에 직접 우리 웹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죠.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Google, Bing, Yahoo, Naver, Daum 등의 검색엔진은 ‘웹마스터도구, 콘솔’과 같은 소위 검색엔진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챗봇처럼 묻는 말에 대답을 해주지는 않지만 우리의 메시지를 알릴 수 있는 공간이라 보시면 됩니다. 해당 채널에 웹사이트를 등록하고 검색엔진의 요구사항에 맞춰 자료를 제공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로봇이 웹사이트의 구조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맵’,’RSS’등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웹마스터도구, 콘솔 채널에 웹사이트를 등록했다면 이제 평가를 기다리는 것도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 등록을 확인하였고 어떤 사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고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가 맞는지를 검토하게 되죠. 검색엔진 로봇의 크롤링(검토)가 끝나고 나면 웹마스터도구, 콘솔, 분석툴에서 진단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 결과가 좋게 나오면 검색엔진 내 최적화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고 결과가 좋지 않다면 보완하고 개선하면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평가 항목이 따로 있나요?
단순하게 생각했을 땐 웹사이트에 많은 유저가 오고 등록되어 있는 콘텐츠를 많이 읽고 체류하고 하면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좋은 웹사이트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해 주면 그게 좋은 웹사이트가 아닌가 싶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그 말이 맞습니다.검색엔진에서 최적화의 기준을 판명하는 것 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웹사이트 방문 유저 데이터’입니다.대부분의 유저는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전 목적을 가지고 방문하게 됩니다. 보통 그 목적을 해결해 주는 웹사이트는 페이지뷰, 체류시간, 스크롤 등의 수치가 높습니다. 이런 수치가 높은 웹사이트를 기본적으로 최적화를 시켜주는 것이 맞지만 보통 검색엔진에선 추가로 평가하는 항목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보완’입니다.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해킹 위험이 있고 개인정보 유출 등의 위험이 있는 웹사이트라면 검색엔진에선 최적화를 시켜줄 이유가 없습니다. 더불어 웹사이트 구조가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표준양식’에 미달한다면 보완에 취약해질 확률이 높다 판단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확실하게 해야 최적화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마다 차이는 있지만 최적화의 평가 항목을 큰 카테고리로 나누면 ‘기술측면’과 ‘콘텐츠측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술측면은 웹표준/보완 등의 웹사이트 개발 영역이고 콘텐츠측면은 웹사이트를 구성 UI, UX, 페이지 소재 등의 영역입니다.)
오늘은 검색엔진최적화(SEO) 로직과 시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서정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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