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본부 3팀 김리나입니다.
지난 2일 동안 퍼포먼스 마케터의 업종에 따른 검색광고 전략에 대해서
창업/프랜차이즈 업종과 패션/의류 업종에 대한 예를 들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마지막 시리즈인 식품 업종의 검색광고전략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품 업종에는 다양한 키워드들이 있지만
오늘은 다가오는 가을을 맞아 "견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견과를 구매하는 사람들을 어떤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는 한 가지의 기준으로 나누어 설명했지만 오늘은 두 가지 예시를 들어보려 합니다.
그럼 먼저 "견과"를 검색한 사람들의 니즈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1. 간식용으로 먹을 견과를 구매하는 개인 / 식당이나 주점 등 업소용으로 대량 구매하는 사업자
2.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으로 구매하는 사람 / 영양 보충을 위해 구매하는 사람
이런 식으로 개인과 사업자로 나눠볼 수도 있고, 또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과 영양 보충을 하려는 사람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예시인 집에서 간단하게 먹을 간식용으로 사는 개인 같은 경우엔 견과의 맛이나 객관적인 후기, 또 배송 기간 등을 참고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당이나 주점 등 대량으로 구매하는 사업자의 경우 대량 구매 시의 할인 혜택이나 가격, 식품의 유통기한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위의 업체 같은 경우 영양 간식, 쉽게 매일 섭취 등의 키워드로 간식으로 먹기 좋은 고품질 견과이며 먹기에 번거롭지 않다는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엔 매일 먹을 간식으로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키워드가 됩니다. 또한 고품질의 견과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어 건강한 간식 이라는 이미지도 주고 있습니다.
위의 업체 같은 경우에는 신규 가입 시 할인, 대량 구매 할인, 무료 배송 등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할인이라는 단어를 주력으로 내세워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엔 대량으로 구매하는 사업자들이 구매하기에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으로 구매하는 사람과 영양 보충을 위해 구매하는 사람을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견과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겐 어떤 키워드들이 눈에 띌까요?
아무래도 견과의 칼로리, 믹스 구성을 위주로 볼 것이고,
영양 보충을 위해 구매하는 사람이라면 견과의 영양 성분과 효능 등을 참고하여 구매를 하게 됩니다.
위의 업체의 경우 제목 가장 앞에 다이어트 견과라는 키워드를 넣어 확실한 타겟을 정해 홍보하고 있으며
100% 무첨가라는 단어를 포함 시켜 다이어트를 위해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적합한 문구들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위 업체의 경우 청정 지역이라는 말과 함께 특정 지명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높이고 있고 영양이 풍부하다는 말을 직접적으로 드러내 영양보충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을 타겟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의 단순 견과만 있는 것이 아닌 해당 업체의 설명 문구와 상통하는 장소, 인물 등을 넣어 더욱 신뢰감을 조성하고 있어서 영양 보충을 위해 견과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업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키워드로 다양한 관점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판매 상품의 소구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전략으로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업종마다 업체마다 또 타겟마다 다양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검색 광고의 특징에 따라 먼저 소비자들의 니즈를 알고 이 상품을 어떻게 홍보할 것이며 또 누구에게 적합한가를 계속 고민해보면 항상 같은 전략이 아닌 다양한 전략을 세워 마케팅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창업/프랜차이즈, 패션/의류, 식품 업종에 대해
퍼포먼스 마케터의 다양한 검색 광고 전략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정확한 키워드 설정, 전략적인 컨설팅을 하고 싶다면,
김리나 마케터를 찾아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