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A광고 어디까지 알고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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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28

조회수 : 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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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수연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배너광고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란

네이버 지면에 노출되며 세밀한 타겟팅 설정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유형의 광고로

검색광고와 다른 점은 이미지 형태로 업체나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DA광고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보장형 디스플레이광고, 네이버 패밀리광고 입니다.

성과형은 다양한 타겟팅 전략과 실시간 광고 운영으로 높은 광고 효율 실현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광고이고 보장형은 네이버 모바일과 PC내 다양한 지면들에 안정적으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마지막으로 패밀리광고는 스노우, 웹툰, 밴드 등 네이버의 패밀밀 매체에 노출되는 광고상품입니다.

이 중에서도 오늘은 실시간 입찰과 세밀한 타겟팅으로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한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해진 시간동안 고정된 위치에 광고노출을 보장하는 광고가 보장형 디스플에이 광고임

특정 시간동안 쭉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노출, 비노출을 조절하기가 어려운데요,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는 검색광고와는 다르게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없는 고객들에게도 노출이 되며 노출지면, 요일, 시간, 지역까지도 지정해서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디스플레이 광고도 관심가질만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노출하면서 광고를

클릭한 경우에만 과금하고 광고를 켜고 끄면서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는 광고상품이 바로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이 광고상품은 신규고객이 필요한 초기 사업자이시거나 불특정 다수의 다양한 방문자를 유도하면서, 기업 및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는 사업자이시거나, 기업·브랜드 홍보 및 프로모션 등에 적합하며, 단기간 내에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기존의 노출보장형 광고가 아닌 클릭당 과금체계로 내가 원하는 기간내에 더 적합한 사용자에게 노출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어디에 어떻게 노출되는지 노출지면에 대해 알아볼까요?

사람들이 많이 지나가는 곳에 광고가 될 경우 노출이 당연히 많이 되겠죠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는 네이버 모바일과 PC의 메인 페이지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 여기저기에 노출됩니다.

메인뿐만 아니라 네이버 최상단에 노출되고있습니다.


스마트채널 : 네이버 최상단의 이미지 배너

뉴스, 스포츠, 연애, 메일, 카페, 지도 등 앱서비스, 증권, 부동산 등 다양한 탭에 노출이 가능하고요

중간쯤 볼 수 있는 이미지배너에도 노출이 가능한데요 스마트채널보다 더 크기가 크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주제판에서 노출되는 것이 확인가능하며 동영상 재생 시 그 중간, 끝에 나오는 것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밴드, 스노우 시리와 같은 네이버 패밀리 매체 뿐만 아니라 네이버 외의 서비스에도 광고노출이 가능함

지도, 교통, 생활등 네이버 퍼포먼스 네트워크에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예산)

내가 갖고있는 예산 내에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입찰가 자동화 시스템

누적된 사용자들의 네이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한 머신러닝 기반으로

예산 내에서 최대의 클릭, 상품구매, 회원가입 등 광고주가 원하는 전환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입찰가를 자동으로 변동해 줍니다.


또한 실시간 입찰 방식(CPCorCPM)으로 광고비가 결정돼요. 입찰 방식은 기본적으로는 수동 입찰이지만 원한다면 자동 입찰로도 설정이 가능한데요. 즉, 나의 예산보다 경쟁사가 더 비싼 단가를 내며 등장하면 경쟁에서 밀리는 구조인 거죠. 


다만 GFA의 경쟁 강도가 높아지면서 CPC또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있기에 고객에게 광고를 충분하게 노출시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광고비가 지출되어야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결국 높은 전환율이나 높은 객단가가 필요한데요, 즉 가치있는 유입의 발생이 중요하며 이는 업종별로 접근방식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예산은 1만 원 ~ 10억 원까지 등록할 수 있고 광고 운영 중 언제든 수정할 수 있어요. 하지만 예산을 줄이거나, 게재 타입을 빠른 게재로 변경하거나, 광고 게재를 중단하는 경우에는 광고 게재가 중지된 이후라도 이미 타겟 대상에게 전송된 광고 노출과 액션에 의한 과금은 추가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 예산이 너무 적으면, 광고 노출 자체가 안 되어서 예산이 소진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예산을 조금 모았다가 단기간에 광고를 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CPC 단가는 콘텐츠가 좋으면 당연히 낮아지고요.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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