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믹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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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8-25

조회수 : 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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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허송주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미디어믹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미디어 믹스를 짜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제일 먼저 미디어, 즉 광고 매체가 들어갑니다

구글, 메타, 네이버, 카카오 등 수 많은 광고 매체 중

어느 매체를 활용할지 정해야합니다


미디어 믹스가 어려운 이유는 광고 매체 안에서도

상품들이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당장 구글 광고만 생각해보면

구글은 검색광고, 배너 광고, 영상 광고 등 수 많은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우리의 서비스와 마케팅 목표에는 어떤 상품이 어울릴 지

끝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매체와 상품이 정해졌다면 예상 수치를 적어야 합니다

노출 수, 클릭 수, ctr, cpm, 전환율 등 중요한 지표들을 예상해야 하죠 

사실 광고 성과를 정확히 예상하는 것은 불가능한데요

따라서 이전에 운영한 결과를 참고하여 적는 정도면 됩니다



미디어 믹스 필요성은 크게 4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광고예산컨펌으로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마케터 모두 광고 집행 예산에 대한 컨펌을 받아야 합니다

에어전시 마케터는 클라이언트(광고주)에게

광고 예산 컨펌을 받아야 하고 인하우스 마케터는

팀장과 대표에게 광고 예산 컨펌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기 위한 예산 운영 전략과 계획안은 필요합니다


두 번째, 액션 플랜 수립으로 팀과 개인은 목표가 주어지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수립하게 됩니다

미디어 믹스는 광고를 담당하는 마케터가 ‘ 목표 달성을 이렇게 하겠다 ‘ 라는 액션 플랜이 담긴 문서입니다

그래서 미디어 믹스가 확정되고 나면 매체 스크립트 삽입,

매체 세팅, 광고 소재&제작 등의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수립됩니다


세 번째, 예산과 광고 매체 운영 기준 설정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은 지속적입니다

한 번 고아고를 켜고 끝나는 게 아니라 광고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광고를 시작하고 일 단위 성과를 트래킹 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예산 조정과 매체 운영에 대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작성한 미디어믹스가 광고를

운영하는 동안 예싼 조정과 매체 운영의 기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네 번째, 운영 회고와 레퍼런스 활용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은 비용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빠른 학습이 굉장히 중요한 영역입니다

과거 광고 전략과 매체 운영 히스토리, 실제 성과 지표는

다음 광고 운영에 좋은 레퍼런스 자료가 됩니다

미디어 믹스 문서에 광고 전략과 운영 매체, 운영 히스토리와 실제 성과 정리를 해 놓으면 캠페인 종류 후 회고를 하거나

다음 캠페인 준비의 좋은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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