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공감하는 커뮤니케이션, 속 시원한 퍼포먼스 마케터
AMPM글로벌 연승희AE입니다.
처음 광고를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한 가지!
바로 네이버 검색광고 일텐데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지만, 절대 놓쳐서는 안될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품질지수' 입니다.
왜 검색광고를 하려고 하는데 품질지수가 중요할까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려드릴테니, 찬찬히 따라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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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검색광고란?
우선 검색광고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해요.
'아무나'에게 노출되는 광고가 아닌,
내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한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검색광고를 보여주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나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효과적으로 타겟할 수 있습니다.
이 검색광고는 주로 네이버로 검색했을 때
상단에서 키워드와 '일치'하거나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내가 지정한 키워드에 관심이 높은 사람에게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에서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게 되는거죠.
아래는 검색광고 페이지인데요.
사진으로 보니 무얼 말하는지 더 이해가 와 닿으시죠?
2. 검색광고, 어떻게 입찰하죠?
검색광고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다음으로 중요한 건 검색광고의 입찰비용인데요!
광고비용은 낮추고, 효율은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검색광고의 과금방식을 알아야합니다.
클릭당비용(CPC) 방식으로 실시간 입찰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고,
경쟁업체들 사이에서도 입찰가 순으로 희망하는 입찰가의 +10원씩 과금되고 있어요.
이때 검색했을 때 우리의 사이트가 노출되는 순위는
즉, 노출순위는 '희망 입찰가' *품질지수로 정해지게 되죠.
정리하자면,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경쟁사와 대비해서 내가 제시한
희망입찰가*품질지수의 값이 순위가 되어 클릭당비용(CPC)이 정해지는거죠!
3. 품질지수가 CPC를 낮춘다?
지금까지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보다 높은 순위로 노출시키면서 효율적인 비용을 지불하려면
'품질지수'가 잘 관리되어야 한다는 걸 느끼셨을 거예요.
품질지수는 클릴률, 키워드와 소재 및 사이트의 관련성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해 산정하게 됩니다.
즉, 광고주님의 사이트 내에서도 분류와 키워드 검색광고의 일치성, 분류성,
카테고리화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까지 다각도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이 밖에도 소재, 확장소재 등 다양한 정보들을
어떻게 담아내고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도 그 효율은
눈에 띄게 달라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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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검색광고의 기초를 말씀드려봤습니다.
알고 있다면 사실 간단하지만, 자세히 파고들면 디테일한 점검이
필수적인 광고가 '검색광고' 인데요.
품질지수를 높이기 위한 몇가지 Point가 궁금하실 것 같아요.
걱정하지마세요!
다음 글에서는 품질지수를 높이기 위한 Tip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연승희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글만으로 어렵다면, 언제든지 물어봐주세요. 빠른확인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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