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내는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전략 [2가지] -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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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9-08

조회수 :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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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초보 온라인 셀러분들이 그냥 스토어에 상품을 업로드하고 기다리면 구매가 일어날 것이라고 착각하시는데요,


물론 키워드 및 경쟁자 분석을 통해 아이템을 선정하여, 수요에 비해 판매자가 많지 않은 아이템들은 그렇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알리바바, 1688 혹은 중국 공장과의 직거래를 통해 사입하여 원가를 낮춰서 판매가를 넘사벽으로 낮춘다면 가능한 부분입니다.


위의 경우들이 아니라면 승부는 마케팅으로 판가름 난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하지만 ‘마케팅은 돈’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시작할 엄두도 못내는 셀러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2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카페 바이럴 마케팅 (직접 진행 시 소요비용 : 0원)


우리나라에는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문화가 예전부터 발전해 있었습니다.


바로 카페인데요,


과거 다음카페부터 시작해서 현재는 네이버카페까지 카페 회원들이 활발하게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내 상품과 카페 회원들의 관심사가 일치한다면 그 카페에 마케팅을 했을 때 효과는 당연하게도 엄청날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카페는 유료로 광고배너, 공지, 게시판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유료 홍보가 없는 카페의 경우에는 순수하게 정보성 글이나 소통 글 외의 홍보글은 바로 삭제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짜 회원들만의 공간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죠.


이런 검열을 피해서 마케팅을 하기 위해 우리는 약간의 페이크를 줘야 합니다.


대놓고 홍보하는 글이 아닌 이용 후기나 추천글로 보이게 글을 써야 하는데요


일단 내 상품과 관심사가 일치하는 카페에 가입하고 글을 쓸 수 있도록 등업을 합니다.


예를 들면 유아용품을 취급한다면 맘카페, 차량용품은 자동차카페를 가입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최대한 광고가 아닌 것처럼 글을 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시간을 더욱 투자할 수 있다면 추천 글을 쓰기 전에 다른 글이나 댓글을 많이 달아서 활동을 열심히 하여 진짜 카페 회원처럼 보이면 효과는 더욱 좋을 것입니다.


이 글에 제품 쇼핑몰 노출을 직접 하게 되면 빠르게 삭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링크보다는 제품 네이밍(유사브랜딩)을 통해 제품 이름을 남기거나 댓글로 물어보는 회원들에게 쪽지를 보내는 것이 글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블로그 후기 마케팅 (소요비용 : 10만원 이내)


많은 한국 소비자들은 처음보는 제품의 정보를 얻고 싶을 때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는데요,


많은 탭들이 나오지만 네이버 View의 블로그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갑니다.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의 블로그 탭에 나의 상품을 많이 노출시킬 수 있다면 굳이 네이버 쇼핑탭 최검색 노출이 아니더라도 구매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는 쇼핑검색 키워드일 필요는 없습니다.


쇼핑검색 키워드보다는 정보검색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과 같은 키워드로 블로그 제목을 작성하고 해당 글에 네이밍된 제품이름이나 링크 등을 남겨서 판매 페이지로 유도하는 방식인데요,


블로그 검색노출로 인한 구입 외에도 블로그 자체 방문자가 좋은 후기를 보고 구매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 후기글을 남기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직접 블로그를 키워서 글을 쓰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후기 작성 대행을 의뢰하는 것 입니다.


이상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내는 2가지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마케팅 외에도 네이버검색광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 모먼트 등 많은 마케팅 채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 셀러분들에게도 부담이 되지 않는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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