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진출 101] 구글에서 노출 잘되는 글로벌 웹사이트 환경 만들기
마케터 이미지
김한아 마케터
2023-09-13

조회수 : 1333

댓글 0

안녕하세요! 2편 해외진출을 위한 똑똑한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에 이어서 글로벌 웹사이트 확장에 대한 가이드를 담은 내용을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앞서 글로벌 웹사이트를 왜 만들어야 하고 체크리스트를 통해 현재 여러분이 글로벌 웹사이트를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글로벌 웹사이트(즉, 다른 국가와 다른 언어를 특별히 타겟팅하는 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 고려해야 할 목표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국제 친화적인 URL 구조(국가 타겟팅)로 대상 국가 및/또는 지역 지정

2. 언어 태그(언어 타겟팅)를 사용하여 페이지가 타겟팅하는 언어 설정

3. 타겟층의 언어로 콘텐츠를 만들고 유지 (실제로 구글에서 순위를 매기는 요인임)


때로는 특정 언어나 특정 국가만 타겟팅하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세 가지 목표 중 하나 또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도록 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스페인어 슬로건이 담긴 티셔츠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의류 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볼때, 멕시코는 스페인만큼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특정 국가가 아닌 스페인어를 타겟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1. 국제 친화적인 URL 구조(국가 타겟팅)로 대상 국가 및/또는 지역 지정


국제 시장에서 SEO를 활용하려면 사이트의 각 언어 버전을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에서 완전히 색인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번역된 모든 콘텐츠에는 고유한 전용 URL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원래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는 yoursite.com에서 영어 홈페이지는 yoursite.com/en 라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국제 검색 엔진 최적화에 사용되는 세 가지 일반적인 URL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브 폴더 – 위의 예와 같이 각 언어에 대한 서브 폴더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원본 게시물은 yoursite.com/example-post에 있고 영어 버전은 yoursite.com/en/example-post에 있습니다.

  • 서브 도메인 – 각 언어에 대한 서브 도메인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원본 게시물은 yoursite.com/example-post이 있고 영어 버전은 en.yoursite.com/example-post에 있습니다.

  • 별도의 도메인 – 각 언어에 대해 별도의 현지화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원본 게시물은 yoursite.com/example-post에 있고 영어 버전은 yoursite.en/example-post에 있습니다.


Google은 국제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세 가지 접근 방식 모두 수용 가능하므로 대부분 개인 취향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잘 모르신다면 서브 폴더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복잡한 도메인 매핑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구현하기가 가장 쉽습니다.




2. 언어 태그(언어 타겟팅)를 사용하여 페이지가 타겟팅하는 언어 설정


hreflang 또는 언어 메타 태그(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를 나타내는 코드)를 사용하여 처리하도록 설정된 언어를 검색 엔진에 표시합니다. 다음 예에서는 제공된 링크에서 영어로 콘텐츠의 대체 버전을 사용할 수 있음을 Google에 알립니다.


hreflang 태그 예:


<link rel="alternate" href="http://example.com/en" hreflang="en-en"/>



그 밖에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Check 1. 해외에서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을 준수하는 지 확인하세요.


다양한 나라의 바이어가 찾아올 수 있도록 다국어 웹사이트를 만들어 놓았는데도 해외에서 검색이나 접근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요.

이는 국제표준을 지키지 않는 웹사이트일 경우가 많아요.

국제표준을 지키지 않을 경우 웹사이트가 안 보이거나,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제품 생산과 수출에도 국제표준이 중요한 만큼, 웹사이트 제작에도 ISO15445라는 국제표준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하기 쉽도록 하려면 웹 표준이 필수

         -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이 주류를 이루는 우리나라와 달리, 외국은 블랙베리와 윈도우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에 맞춰 모바일 웹사이트를 구축하려면 웹표준을 필히 지켜야 함.



Check 2. 해외 인터넷 환경을 고려해서 웹사이트를 구축하세요.


한국에서는 잘 열리는 홈페이지가 정작 중요한 해외에서는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는 대부분이 윈도우 컴퓨터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를 사용하지만, 해외에서는 다른 브라우저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Internet Explorer 40%, Chrome 26%, FireFox 25%)

IE에만 기준을 맞추다보면 세계 절반 이상의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도 보지 못하게 됩니다.


    - 특히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는 사파리(Safari)라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로 접속해도 정보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해외 인터넷 환경을 고려해서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해요.

    - 또한, 웹사이트 페이지에 고화질의 사진이나 용량이 큰 영상이 삽입될 경우, 해외에서 페이지 로딩 시간이 오래걸려서 이탈률이 높아진다는 점도 고려해주세요!



Check 3. 구글 검색 엔진에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자사 제품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이 웹 표준에 준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검색 엔진의 가장 첫 번째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보기 때문에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해외 바이어가 찾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80% 이상의 바이어가 구글을 사용하고 있으며, 바이어의 90% 이상이 구글 첫 페이지에 떠오르는 웹사이트를 집중적으로 방문한다고 해요.

구글에서 회사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뜰수록 바이어들이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지겠죠?


Check 4. 사이트 탐색부터 콘텐츠, 챗봇 등 대상 지역의 기본 언어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Check 5. 구글 또는 파파고와 같은 기계 번역을 사용하지 마세요.


Check 6. 위치에 따라 사용자를 다른 언어로 자동 리디렉션하지 마세요. 대체 언어 사이트를 제안하는 것은 괜찮지만, 프랑스에 있는 영어 검색자가 국외 거주자인지, 외국어를 공부하는 학생인지, 아니면 인터넷에서 길을 잃은 사람인지 (묻지 않고) 알 수 없습니다.

Check 7. 페이지의 다른 언어 버전을 표시하기 위해 쿠키나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마세요. 검색 엔진은 이러한 유형의 동적 콘텐츠를 크롤링할 수 없으며 사용자도 이를 볼 수 없습니다.




글로벌 웹사이트를 만드는데에는 콘텐츠를 로컬라이제이션 하는데 가장 큰 시간이 소요될 거에요.

스타트업 전문 글로벌 마케터 박서정 AE가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