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광고캠페인 세팅 총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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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3-09-15

조회수 : 1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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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퍼포먼스 2팀 김채원AE입니다.


드디어 !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캠페인 세팅

총정리 편  으로 돌아왔습니다 !!



* 아래 1탄 2탄 클릭 시 앞서 발행한 1, 2탄 게시물 확인 가능합니다.


  - 광고캠페인 세팅비법과 운영 노하우 1탄 

- 광고캠페인 세팅비법과 운영 노하우 2탄



읽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살펴보겠습니다. 



1. 캠페인 분할 운영

2. 캠페인 분할 운영 필요성

3. 캠페인 분류기준과 예시 




1. 캠페인 분할 운영 




1개 캠페인에서 다수의 그룹을 운영하는 단조로운 캠페인 구조

-> 더 세분화된 분류로 구분하여 2개 이상의 캠페인을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것




2. 캠페인 분할 운영 필요성 


1) 캠페인 성향별 맞춤 세팅 가능 

- 운영 전략에 따른 캠페인 분류 이후 각 특성에 맞추어 최적화 세팅 가능


2) 빠른 운영전략 수정이 가능 

- 시기 / 성과 / 이슈 등에 따른 각 운영전략 변경에 용이


3) 시스템적인 전환분석 시스템 

- 디바이스 / 지역 / 노출순위 등 분석에 필요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세팅을 통해 광고 누수 방지 

** 빠르게 움직이는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대응 가능 




3. 캠페인 분류기준과 예시 


광고 전략, 업종의 특성, 목표에 따라 크게 

디바이스 / 성과 / 시즌 / 카테고리 / 지역 / 사이트 

와 같은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디바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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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노출 시에, PC와 모바일의 노출 패턴은 다르다는 점 !


* 동일 키워드의 디바이스별 입찰가가 다른 경우


-> 단일 캠페인으로 광고캠페인 구성했을 때, 입찰가중치를 잘 활용하지 못 한다면

 불필요한 광고비 누수 발생


** 입찰가중치로 조정하더라도, PC와 모바일의 격차가 큰 경우

그룹 내 입찰가중치 설정만으로는 키워드별 적합한 입찰가로 운영이 불가


-> 결국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 


= 내가 이용하는 키워드가 디바이스 별(PC/MO) 격차가 크다면

디바이스별 캠페인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겠죠 ?!


간단하게 기존 캠페인 복사 -> PC / 모바일 노출을 설정

각 디바이스 특성을 반영한 입찰 및 전략 적용이 가능 !  




- 성과 / 카테고리  

 단순히 상품별 키워드로 분류하는 것이 아닌

카테고리별 성과에 따라 예산 분배를 수반해야 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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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처럼, 여성의류 카테고리에서  30% 예산에 40% 매출이 발생 하고

남성의류에는  22% 예산이 투입되는데 15%의 매출만 발생한다면 

상품 수익성을 고려한 예산 조정이 필요.


카테고리별 캠페인 / 그룹 분류가 되어있지 않다면

효율적인 관리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 시즌  

업체별 성수기, 비성수기 혹은 시즌성 상품 등에 대해 구분 가능 !


 전환율이 낮은 시점에 시즌 키워드를 사용하며

비용을 불필요하게 소진하지 않아야 합니다.


시즌 트래픽 높은 업체  (비치웨어, 설선물세트, 추석선물 등)의 경우

입찰가 & 트래픽 변동이 높은 키워드 별도 캠페인 / 그룹 운영 필요 !! 



- 지역  

지역별 트래픽 특수성을 감안한 캠페인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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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성 ↑ 지역     방문 유도

접근성 ↓ 지역  → 온라인 구매 유도


맞춤형 전략에 활용도가 높은 분리 운영 방식


네이버 지역 변경 설정을 통해 시.도에 따른 구분이 가능하고

지역명+키워드 형태의 지역 키워드 생성 또한 가능합니다 !


* 2가지 방식을 적절히 활용한 지역별 캠페인 구성을 통해 고효율 광고 관리가 가능 




 - 적용 예시  

앞서 설명한 성과, 카테고리, 시즌별 운영에는 각 업체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여

캠페인 - 그룹 구조로 세팅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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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기준, 지갑과 같은 대표 키워드도 있지만

'여성반지갑'의 경우 성별이 구분되었고, 

'반지갑'이라는 세부 분류의 상품 키워드입니다.

반지갑을 찾는 여성고객에게 남성 지갑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기본적인 구조의 세팅을 했습니다.


또한, 시즌별 분류로는 발렌타인과 같이 지갑선물이 많은 시기를 

이벤트용 캠페인으로 별도 분리해두면 

주요 이벤트페이지와 문안, 입찰 등을 관리하기 편리해지겠죠 ?


마지막으로 성과에 따른 분류는 위 이미지에서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기된 부분입니다.

고성과를 A, 저성과를 B로 구분했습니다.


노출 지면에 따라 15개, 3개씩 노출되는 키워드를 

한 그룹에 운영할 시 생기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각각 숫자로 표기했습니다.


단순해보일 수 있지만, 고효율 키워드가 미노출 되는 기본적인 누수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광고캠페인의 핵심만 모아봤는데요 ! 

복잡해보이지만, 한 번 잘 세팅해두면 관리할 때 오히려 쉽다는 점 

이제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매체 관리, 운영 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채원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문의사항은 편하게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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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만 알면 네이버 검색광고 핵심 운영 전략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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