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많은 광고주 분들이 이 GDN을 콕 찝어서 진행을 하시길 원하십니다.
이는 구글 검색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유튜브의 급성장으로 인해서 구글 광고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졌기 때문일 것 같은데요.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광고 노출 지면이 다른 매체에 비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광고 소재를 통해서 약 90% 의 인터넷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다고 하네요.
100명 중 90명이 에게 우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은 많은 노출량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는
배너광고의 목적에 부합하는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GDN은 구글 애즈에서 집행이 가능한데요.
키워드광고 그리고 동영상 광고와 함께 통합적으로 광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기존에 구글 키워드 광고를 진행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새로운 캠페인을 단순히 추가하는 것 만으로도
바로 광고 진행이 가능하다는 거죠.
또한, 통합적인 광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해서 보다 효율적인 광고 집행도 가능합니다.
구글 광고를 진행하기 이전에 구글이 네이버 같은 다른 광고 매체와 다른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를 했습니다.
바로 광고 게재순위 입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입찰가를 높이기만 하면 상위 순으로 바로 광고 게재를 할 수 있지만
구글은 입찰가를 높인다고 해서 순위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설정한 최대 CPC와 품질 평가 점수가 반영되어 순위가 결정됩니다.
품질 평가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광고 소재의 클릭률, 그리고 광고 소재와 자사 웹 사이트와의 관련성,
랜딩 페이지 오픈 속도 등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서 품질 평가 점수가 산정 됩니다.
단순히 입찰가를 높인다고 상위 순위를 올릴 수 없다는 점,
좋은 퀄리티의 광고 소재를 등록해야 순위를 높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광고 그룹별로 최대 CPC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글 광고는 머신러닝에 의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자동화되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캠페인 세팅을 할 때도 입찰 전략 기본 세팅이 대부분 전환 수 최대화 그리고 클릭 수 최대화가 되어 있는데요.
머신 러닝을 통해 학습을 하면서 최적의 게재 지면과 잠재 고객을 찾아서 알아서 광고 집행을 해주니까
초반에는 광고 세팅을 제대로 하고 어느 정도의 필터링만 해주면 최대의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GDN에서 제공하고 있는타겟팅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 드려 볼게요.
현재, 배너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매체는 크리테오, 모비온, 타게팅게이츠 등 정말 다양한데요.
각 매체별로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볼게요.
많은 분들이 GDN에서 인구통계, 연령, 성별 등은 많이 활용하시는데
그 외에 활용 가능한 상세한 타겟팅 종류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는 게 현실입니다.
GDN의 자랑인 넓은 노출 범위에서 우리 광고주에게 맞는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은 정말 중요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어떤 타겟팅을 활용할 수 있는지 사전에 미리 알아두는 것은 정말 중요할 것입니다.
타겟팅 종류를 알아보기에 앞서서 어떤 식으로 사용자들이 타겟팅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거예요.
구글 타겟팅은 로그인 방식과 비로그인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 방식 입니다.
사용자가 구글 로그인을 하고서 구글 검색, 유튜브 등을 사용하면
그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게 되는 것을 기반으로 타겟팅이 되는건데요.
구글 로그인 - 계정 관리 - 데이터 및 맞춤 설정 - 개인 광고 최적화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것이 사용 설정 되어 있는 분들은 이러한 타겟팅 데이터에 자신의 활동 이력이 제공 됩니다.
다음으로 비로그인 방식은
모두들 아시다시피 쿠키 값 기반으로 타겟팅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GDN 에서 활용 가능한 타겟팅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크게 사용자 기반, 콘텐츠 기반 그리고 기기 타겟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사용자 기반 타겟팅은
모두 다 아시다시피 성별, 연령, 관심사 등 인구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타겟팅 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타겟팅 입니다.
구글 애즈 에서는 텍스트, 언어, 인구 구조, 페이지 구조 등을 고려해서 전체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타겟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제 타겟팅은 구글이 가지고 있는 여러 웹 사이트의 성격을 분석해서 카테고리화를 시킵니다.
그 중에서 우리 광고와 맞는 주제를 직접 선택해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게재 위치 타겟팅은 말 그대로 원하는 지면에 선택적으로 우리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타겟팅 입니다.
키워드 타겟팅은 우리 광고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직접 등록하면 구글이 광고 노출이 가능한 웹페이지를 스캔해서
해당 키워드가 있는 웹사이트에 우리 광고를 노출 시킵니다.
이 타게팅은 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많은 노출을 확보할 수 있겠지만
광고 소재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키워드를 등록하게 되면 품질 평가 점수에 영향을 주게 되니까 이 점도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타겟팅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기본적으로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캠페인을 추가하는 것은 다른 광고 매체들과 동일합니다.
새 캠페인을 생성해서 kpi에 맞는 목표설정을 하고 캠페인 유형을 디스플레이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2. 그다음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선택 -> 자사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를 입력 합니다.
3.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정말 다양한 입찰 전략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자동으로 전환 최대화를 하면 구글 머신 러닝이 알아서 입찰가를 조율하면서
전환 수를 최대화 시키기 위해서 여러가지 조정을 합니다.
만약 이전 광고를 집행 했을 때 효율적이었던 자사의 타겟 전환 당 비용을 안다면
타겟 CPA를 설정할 수도 있겠죠?
주의할 점은 타겟 CPA를 너무 낮 설정하면 광고 노출이 안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으니까
초반에는 약간 러프하게 풀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찰 전략 직접 선택 같은 경우에는 타겟 CPA 와 클릭 수 최대화, 전환 수 최대화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수동 입찰도 가능합니다.
수동 입찰 설정을 하게 되면 직접 설정한 최대 CPC 와 품질 평가 점수가 반영되어 입찰가가 설정 되지만
웬만하면 자동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그 다음 타겟팅 인데요.
앞에서 상세히 설명 해드렸던 타겟팅 방법 활용하셔서 우리 광고에 맞는 타겟팅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5. 그리고 소재를 등록하면 되는데 디스플레이광고 이기 때문에 이미지 소재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소재는 일반형과 반응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일반형 광고는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캠페인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약 20 여개의 사이즈로 운영 가능하고, 만약 유니크한 폰트와 색상을 지켜야 하는 경우나
우리 광고의 톤 앤 매너를 유지하는 게 중요할 경우 일반형 광고 소재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반응형 광고 입니다.
이 반응형 광고의 장점은 등록해 놓은 여러 개의 제목과 설명, 이미지들을 최적의 형태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미지 뿐만 아니라 동영상 소재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구글이 동영상을 이용해서 실적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이미지 대신에 동영상 소재가 노출이 됩니다.
일반형 광고에 비해서 더 넓은 노출지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기 때문에
숨겨진 효율을 찾아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유튜브 지면에도 노출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반응형 광고는 몇 가지의 제목과 소재, 소재 설명, 세네 개의 이미지 소재만 등록하면 바로 광고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의 아쉬운 부분은 광고 사이즈별로 실적 평가를 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
이미지 광고에서는 실적이 나쁜 광고를 오프 시키면서 실적이 좋은 광고만 운영하도록 할 수 있으니
이러한 장단점을 잘 고려하셔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특장점이 많은 구글 광고, 안 할 이유가 없겠죠?
GDN에 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네임카드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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