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종류 및 특징 파헤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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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3-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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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 종류 및 특징 파헤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1팀 김도윤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를 주제로 하여 특징을 파헤쳐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그 종류로는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 콘텐츠, 브랜드 검색, 플레이스로 나뉘게 되는데 각 항목들에 대한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파워링크(사이트 검색광고)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연결되는 웹사이트를 보여주는 광고로, ‘사이트로 소비자를 유입할 수 있게 홍보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상품입니다.

사이트는 공식 홈페이지 이외에도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카페 등의 사이트로 연결이 가능하여 CPC(클릭당 비용)으로 비용이 청구됩니다. 최소 70원에서 최대 10만원까지 금액 설정이 가능하며 각각의 키워드마다 입찰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장점

1) 빠른 검색 엔진 노 : 파워링크를 사용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가 상단에 노출되어 더 많은 유저들이 검색어와 관련된 사이트를 찾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2)유기적인 트래픽 증가 : 유저들이 검색하였을 때 해당 키워드와 관련하여 웹사이트 상단에 노출되다보니 관련성이 높은 유저들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광고 성과 측정 및 분석 : 클릭률, 전화율 등을 확인하여 광고의 성과를 측정 할 수 있으며,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가능합니다.


*단점

1) 고가의 입찰 비용 : 인기 있는 키워드에 대한 입찰 경쟁이 치열하여 높은 입찰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어, 광고 예산이 제한된 광고주들에게는 부담이 됩니다.

2) 광고 노출이 제한적이 위치에 한정됨 : 파워링크는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이나 우측에만 노출되기 때문에 다른 광고 위치 대비 노출이 제한되어, 일부 사용자들은 광고를 무시하거나 뒷편에 위치한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2.쇼핑검색


*네이버 쇼핑검색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 쇼핑 관련 정보를 빠르게 검색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상품이 매일 등록되고 4가지 채널을 통해 상품이 등록됩니다. 자사 쇼핑몰은 CPC입점이며, G마켓 인터파크 등 중대형 쇼핑몰로 CPS(발생한 매출액의 일정% 만큼 광고비 지불)로 입점됩니다. 네이버 무료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도 있고, 쇼핑윈도 채널을 통해 쇼핑들이 등록되어 이렇게 4가지 채널을 통해 네이버 쇼핑검색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장점

1) 빠른 비교를 통한 쇼핑 :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검색하고 다양한 판매처에서 제공되는 가격과 조건을 비교 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필터링 기능 : 가격, 브랜드, 할인율, 리뷰 수 등 다양한 기준을 사용하여 검색결과를 필터링하여 원하는 상품을 더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상품 리뷰 및 평가 확인 : 다른 사용자들이 리뷰와 평가를 통해 상품에 대한 실제 사용후기 의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강한 경쟁과 입찰 가격 상승 : 인기 있는 제품이나 카테고리에서는 광고 입찰 경쟁이 치열해져 특정 키워드의 입찰 가격이 상승하고 광고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의 제한된 활용 : 일부 키워드는 검색 의도나 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사용자의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어 일부 키워드를 통한 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3.콘텐츠 검색광고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 할 때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홍보하고 싶은 광고주가 해당 광고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며, 광고주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노출되어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기회를 얻어 광고주에게 더 많은 유입 및 노출 기회를 제공하며, 동시에 사용자에게는 관심 있는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타겟팅 가능 : 해당 광고는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를 기반으로 광고를 노출시켜 특정 관심사나 주제에 관심 있는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와의 연관성 강화 : 광고가 콘텐츠 검색 결과 페이지에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까지 광고와 함께 콘텐츠를 찾게 되어 콘텐츠와의 연관성이 높아집니다.

3) 콘텐츠 검색 중 사용자의 관심 집중 : 사용자가 이미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쉽습니다.


*단점

1) 클릭률 감소 가능성 : 사용자들이 상단에 위치한 자연 검색 결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보니 클릭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2) 시각적 노출 부족 : 주로 검색 결과 중간이나 하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브랜드 검색광고


*네이버 브랜드 검색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특정 브랜드에 대한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서비스로, 사용자가 특정 브랜드를 검색할 때, 해당 브랜드의 광고가 상단이나 우측에 노출되어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고 트래픽을 유도하는데 사용됩니다.


*장점

1) 고객 유도 및 충성도 강화 : 해당 검색어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이미 해당 브랜드에 관심이 있거나 해당 브랜드를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이를 통해 기존 고객을 유도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이미지 강화 : 상단에 위치하여 시작적으로 높은 노출을 갖게 되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정확한 타겟팅 : 특정 브랜드에 대한 검색에서 노출되므로, 정확한 타겟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경쟁이 낮은 키워드의 한계 : 브랜드 검색어는 해당 브랜드에 특화된 키워드이므로 경쟁이 낮을 수 있으나, 일부 브랜드에 대한 특정 키워드는 경쟁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2) 광고 효과의 한 : 이미 브랜드를 인지한 사용자에게 노출되므로., 브랜드에 대한 추가 정보 제공이나 특별한 할인 혜택 등을 통해 광고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5.플레이스 광고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네이버 지도 서비스인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업체나 상점의 위치·정보와 함께 광고를 노출시키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지도에서 특정 지역이나 업종을 검색할 때, 해당 지역이나 업종에 속한 업체들이 지도 상에 마커로 표시되어 더 강조하여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장점

1) 지역 타겟팅 : 광고를 지역적으로 타겟팅하여 특정 지역의 소비자들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효과적인 오프라인 마케팅 : 실제 매장이나 지점이 있는 업체들에게 유용한 광고 형식으로,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즉각적인 액션 유도 : 사용자가 지도에서 업체를 검색하는 경우, 광고주는 지도에서 바로 전화를 걸거나 길찾기 등의 액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경쟁이 치열한 지역의 입찰가 상승 : 인기 있는 지역이나 업종에서는 입찰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광고 비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2)효과 측정의 한계 :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방문 유도나 실제 판매까지의 효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확인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 항목들의 특징들을 비교하여 광고주분들께 적합한 매체를 선택해드려 광고의 효율을 높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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