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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1팀 김도윤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품질지수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품질지수란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하였을 때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품질지수를 통하여 내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확인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4개로 시작하여 최대 7개까지 상승합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반응도에 따라 품질지수가 하락하거나 상승합니다.
1.품질지수가 미치는 영향
1)노출순위
- 광고 노출순위는 품질지수X입찰가로 결정되며, 입찰 경쟁을 통하여 경매형태로 노출순위가 결정되는 CPC(클릭당 비용) 광고이므로 광고 노출 순위에 있어서 품질지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2)광고비 절감
- 네이버 광고에서는 CPC 광고이다 보니 입찰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는데, 품질지수 한칸당 약 7~10% 정도의 입찰가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높은 품질지수를 유지하게 되면 그만큼 입찰가에서 비용절감을 할 수 있어 광고비 절감에도 직접적으로 연관됩니다.
2.품질지수 향상 방법
1)썸네일 관리
- 네이버 광고에서 광고용 썸네일을 별도로 등록할 수 있으니,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썸네일을 선택합니다.
2)연관성 높은 키워드 설정
- 상품명에는 상품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키워드만 사용하며, 광고용 상품명을 별도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확장소재 사용
- 무료배송, 리뷰수, 평점, 찜수,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문구 등을 표시하여 더 많은 클릭을 유도 하여 CPC를 높이며 전화율을 높여 구매를 유도합니다.
4)제외 키워드 설정
-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로 인한 노출은 클릭률과 전환율에 나쁜 영향을 미치다보니, 네이버 광고 보고서 데이터를 통해 비효율적이거나 부정적인 키워드는 제외 키워드로 설정합니다.
5)상세페이지 관리
- 키워드 설정이나 확장소재를 잘 세팅하였더라도 최종적으로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게 되는 상세페이지가 중요합니다.
3.품질지수 개선 방법
1)클릭률 향상
- 키워드 검색 후 노출되는 경쟁업체로부터 당사가 클릭 되기 위해서는 소비자 유입을 받기 위한 썸네일선택, 확장소재 관리, 키워드 설정 등을 통하여 클릭률을 높여 구매율을 높입니다.
2)전환율 관리
- .소비자 유입 후 이탈이 많다면 경쟁사 대비 서비스, 상품의 가격이 비싸진 않은지, 상세페이지 구성이 잘 되었는지를 점검하여 타 사이트로의 전환율을 낮춥니다.
3)노출매체 간소화
- 광고 노출이 많으나 상대적으로 유입이 저조한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노출매체를 최소한으로 줄여 소비자 유입이 확실한 특정매체만 노출시켜 유입도 확보하고 구매전환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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