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가 뭐길래? 알아보자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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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1-11

조회수 : 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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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의 꽃이라고 하면 네이버 검색광고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독점 중인 네이버와 그 검색광고가 뭐길래 우린 이걸 알아야할까요?


검색 광고라는 말은 들어봤는데 정확히 뭐가 뭔지 모르는 광고주님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네이버 검색창?


여러분은 네이버 검색창이 왜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뭐 아프면 병원도 검색해보고, 배고프면 맛집도 검색해보고, 옷 사고 싶을 때 검색도 하고, 쓰고 있던 로션이 바닥 났을 때 검색해보기도 하겠죠? 

네이버 검색을 이용할 때 다양한 목적이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네이버가 추합하는가?

그렇다면 우리가 검색창에 무언가를 검색 했을 때 바로 상단에 나오는 여러 사이트 링크들이나 장소 등등 정보들은 그냥 네이버가 공평하게 정보들을 추합하고 싸이클을 돌려서 내보는 것일까요?  아뇨? NO.



아니? 이 모든건 검색광고 경쟁

이 모든 상위 노출이 전부 사업자 혹은 마케터가 네이버 검색 광고 시스템을 통해서 노출 시키는 것인데요. 이 노출의 순위 지수는 광고주가 적용한 입찰가 x 품질 지수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결국 검색 광고의 노출 경쟁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이쯤에서 검색 광고의 개념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그 키워드에 따라 연관된 광고를 보여주는 것인데 이것이 이용자에게 정보가 되는 것이며 저희와 광고주는 더 정교한 정보들을 이용자들에게 알리고 각인시키기 위해 여러 문구와 이미지, 이벤트 링크 등등 즉, 확장 소재를 더 꾸며서 상위노출을 위한 주목도를 높히고, 랜딩 페이지 전환과 매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또한 어떠한 시즌과 시간대, 타겟, 키워드에 따라서도 노출 순위가 바뀌기 때문에 더욱 전문적이고 정교한 검색 광고 설정이 필요한데요. 


왜 네이버일까?

이런 부분에 관련해서 네이버 검색광고는 키워드 별로 노출을 나누고, 품질 지수와 입찰가에 이에 따라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더 세부적으로 타겟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예산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이 모든 결과에 대한 성과를 편리하게 분석하고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는 우리나라 포털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니 광고주들의 상품 업체를 더 많이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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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파워링크

특히 상품 종류를 검색창에 검색 했을 때, 가장 상단에 표시되는 검색 결과가 파워링크임으로 검색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파워링크를 통해서 브랜드를 노출 시킬 수 있는데요. 여기서 제목, 확장문구, 확장소재, 할인 상품 이벤트 링크등을 설정해서 주목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주목도를 높혀서 이용자들의 클릭수를 유도할 것이고, 클릭수가 높다는 건 키워드 소재와 이용자의 목적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품질 지수가 자연스럽게 상승할 수 있으며 이후에 입찰가에 대한 방향성을 더 수월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클릭당 비용 즉, CPC에 따라 과금이 부여됩니다. 


쇼핑검색

쇼핑 검색은 파워링크랑 다르게 키워드를 선택할 필요 없이 네이버 쇼핑 등록 상품을 상위 영역에 노출합니다. 이커머스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 광고

이용자가 '지역' 업종 업체 또는 특정 장소를 검색하면 노출되는 광고인데요. 이 플레이스 광고도 다들 맛집 검색하시면 많이 보셨을텐데, 이게 그냥 네이버가 싸이클을 돌려서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노출지수 품질지수가 높은 연관성 높은 장소들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자영업이나 소상공인이신 광고주님들은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야합니다!


브랜드 검색 광고

브랜드 특성을 살린 통이미지 형태의 검색결과 노출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시각화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가격 특징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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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광고 노출 위치 TIP!

마지막으로 앞서 광고 종류들에서 모바일과 PC들로 나뉘어지기도 했는데, 모바일이나 pc나 그냥 똑같이 광고 돌리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정교한 타겟팅 특성을 가진 네이버 검색을 활용해서 더욱 세분화해서 공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판단 기준은 시간대, 타겟층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직장인들이 필요한 생활용품 뭐 예를 들어서 직장인 메모지를 파는 이커머스다! 라고 했을때는

결국 타겟층이 직장인이기 때문에 타겟층의 시간대를 고려해서 공략할 필요가 있습니다. 

PC는 직장인들이 업무 중 대부분이 이용하기 때문에 오전오후 혹은 점심으로 설정할 수 있고요.

MO(모바일)은 다들 퇴근하고 지하철에서 핸드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저녁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더 효율적인 노출위치 타겟팅을 통해 광고 효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이런 광고들을 셋팅하는 방법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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