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2팀 마케터 임민호입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는 유저가 검색창에 검색을 하고, 그 검색 키워드에 연관성에 따라 파워링크, 쇼핑검색 부분에서 광고주의 브랜드와 상품이 노출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키워드 셋팅이 중요한데, 이에 관련해서 광고주가 어떤 키워드가 현재 네이버 검색에서 인기가 많은지, 노출 전환이 잘 이뤄지는 키워드는 과연 뭘 지, 키워드는 어디서 따와야하는건지 감이 안 잡히실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거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키워드 도구'라는 것을 활용 하는 겁니다. 관련해서 키워드 분류도 먼저 알려드릴게요.
우선 키워드는 종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브랜드 시즌 이슈 정보 구매 다섯가지로 나뉩니다.
브랜드 키워드
검색시 브랜드와 상품 홍보를 동시 노출 시킬 수 있고, 브랜드 네임을 효과적으로 바로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킴으로서 이미지 관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컨텐츠가 있다면 타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A 브랜드를 검색했는데, A 브랜드가
B 제품을 카피했다 라는 글들이 업로드 되어 있으면 다들 바로 뒤로가기를 누르겠죠. 또한 낮은 인지도의 브랜드는 유저들이 검색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효과를 보장할 순 없습니다.
브랜드 키워드 예시는 나이키, 애플 같은 것이 있습니다.
시즌 키워드
계절, 행사, 기념일에 따라서 유저들이 니즈를 검색하는데요. 초콜릿을 예로 들 때, 평소에 검색한 적이 없어도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서 커플초콜릿,발렌타인데이 초콜릿 이런 키워드를 검색함으로서 그 시즌엔 해당 검색량이 많아지겠죠. 시즌 행사가 특히 중요한 광고주들은 이 키워드를 특히 활용해야합니다.
이슈 키워드
시사, 실시간검색어등과 같은 이슈를 키워드에 탑재하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연예인이 있죠. 연예인 제니 지디가에이엠피엠글로벌 브랜드 티셔츠를 커플티로 입었다면 에이엠피엠글로벌이 제니티셔츠, 지디티셔츠, 제니지디커플티이런식으로 키워드를 잡을 수 있겠죠. 하지만 단점은 시사를 활용한 자극적인 악용 사례도 많아서 네이버가 저품질 제제를 많이 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정보 키워드
정보를 취득하고자 하는 유저를 타겟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 정보에 홍보점이 없다면 효과가 애매할 순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인천여행지추천을 검색해서 월미도에이엠피엠칼국수 라는 식당 결과가 나왔는데, 이 식당이 플레이스 순위도 낮고, 파워링크 확장소재도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가 그 검색 결과를 못 보고 지나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구매 키워드
구매 결정 의사가 있는 유저를 타겟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스파오는 세일을 열어서 스파오 충성층을 타겟할 수 있겠죠. 대신 안 좋은 후기 하나에도 타격이 좌지우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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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그렇다면 이 종류 상식들을 인지하고, 이제 검색광고에서 키워드를 집행해야겠죠? 키워드는 메인키워드, 확장키워드로 나뉩니다.
메인키워드
네이버 광고시스템으로 만든 캠페인에서 키워드를 셋팅할 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할 키워드를 메인으로 잡는데요. 참고로 저는 ‘명품'을 메인으로 하겠습니다. 단점은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만큼 노출 경쟁이 치열하고, 이 경쟁이 이미 치열하기 때문에 CPC, 즉 클릭 당 비용의 입찰가. 그러니까 1회 클릭 당 단가가 높습니다. 그리고 이미 노출 경쟁이 치열하기에 유저들이 클릭하고 랜딩페이지로 전환될 확률도 보장하기 애매하죠.
그래서 확장 키워드도 메인과 함께 활용해야합니다. 참고로 혹시 캠페인을 처음 만드실 광고주님들도 계실텐데 이에 대한 내용도 따로 나중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확장 키워드
장점은 클릭 당 비용이 낮고,노출수클릭수가 낮더라도 포괄적인메인키워드에 비해 유저가 더 고심하고 세밀하게 검색한 키워드에 의해 검색이 이뤄졌기 때문에, 이미 전환 의사 있는 유저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서 랜딩 전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역시 검색량이 적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메인, 확장 둘 다 그렇게 입찰가를 변경할 때, 결국 이 입찰가로 검색 광고가 실행 되는 것입니다.
보시면 메인 키워드보다 확장 키워드가 입찰가가 낮죠? 물론 확장 키워드의 입찰가가 더 높은 경우도 있지만, 이 부분은 세밀한 선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메인 키워드 1개, 확장 키워드 3개로 예산을 관리해 집행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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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도구로 키워드 뽑기 5분컷 하는 방법!
자 그러면 이제, 키워드 분류에 관한 상식들은 알았으니 확장, 메인 가릴 것 없이 상위 노출 키워드 5분컷 뽑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검색광고 시스템에서 키워드 도구를 누르시고
보시면
이런 화면이 나올텐데 연관 키워드 조회 기준에서 키워드를 집어넣읍시다. 5개까지 가능한데요.
저는
명품, 목걸이, 반지 세 개만 넣었습니다. 랜딩 페이지가 있으신 분들은 웹사이트를 추가해주시고, 여기는 집중할 시즌, 타겟할 업종과 시즌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회를 하면 연관 키워드들이 PC,
모바일에 따라 월간검색수, 월평균클릭스, 월평균클릭률,경쟁정도, 월평균노출광고수가 나옵니다. 이 결과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잡고 싶은 키워드들을 선택해서 추가를 해주세요. 바로 진행 중인 캠페인에 추가를 할 수도 있고,
월간 예상 실적도 볼 수 있습니다. 한 번 봐 볼게요
그러면 이렇게 키워드 예상 실적까지 나오니 더 세밀한 예상 측정이 가능하죠! 입찰가를입찰가와 매체를 조정해서 변경할 수도 있고, 키워드 확장은 적용과 미적용으로 나눠집니다. 예상값에선 예상 노출수, 클릭수, 비용을 선택해서 그래프를 달리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마찬가지로 엑셀 파일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지금 광고 시스템에서 도구 – 키워드 도구에 들어가시면 정말 5분도 안 걸려서 키워드를 이렇게 바로 뽑아낼 수 있었는데요.
검색 광고 키워드 집행하실 때, 많은 참고 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광고 마케팅 부분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저에게도 연락 주시면 책임지고 더 깊은 컨설팅을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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