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누수를 막아라! 키워드 확장, 대체 어떻게 하는 건데?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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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1-04

조회수 :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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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1팀 이다은AE 입니다.








수 많은 마케터 혹은 대행사와 컨택을 진행하면서

"키워드를 확장 시킨다", "키워드 확장을 통해..." 등의 말, 많이 들어 보셨나요?



일단 마케터가 하는 말이니까 들어 보긴 하겠는데..



그래서 그게 구체적으로 뭘 하는 건지, 무슨 효과가 있는지, 어떤 효율을 내는지, ...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저와 함께 광고비 누수를 막기 위한 키워드 확장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검색광고(SA)에서 중요한 것들을 꼽자면 '키워드세팅'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사의 광고를 노출시키느냐에 따라

광고의 KPI가 달라질 수 있고, 포지셔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가 중요한 것이며,



또 이것은 이 키워드를 검색할 소비자에 따라 달려있기 때문에

소비자를 먼저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선 이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혹은 있을

잠재고객, 즉 소비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알아야겠죠?




그러기 위해선 '키워드 검색량'을 먼저 파악해야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좌측 상단 [도구] > [키워드 도구] 탭으로 접속합니다.







그러면 보시는 것과 같이 [키워드]칸에 키워드를 최대 5개까지 입력할 수 있는데요







이 칸에 원하는 키워드를 작성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보이는 것과 같이 내가 검색한 키워드의

연관키워드, 월간검색수, 월평균클릭수, 월평균클릭률, 경쟁정도, 월평균노출광고수 등이 나타나


키워드들을 쉽게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연관키워드 조회 결과 아래에 있는 [추가]버튼을 누르면

우측 상단 [선택한 키워드]칸에 등록이 되는데요,

이 키워드들을 가지고 우측 하단에 있는 [월간 예상 실적 보기]를 통해 월간 실적 또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월간 예상 실적 보기]를 통해

예상 입찰가, 예상 노출수, 예상 클릭수, 예상 평균클릭비용, 예상 비용 등을

예측한 모습입니다.





이는 과거 집행된 광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가 예측한 값으로,

현재와 미래의 광고 성과나 발생 비용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직 확장된 키워드가 없고, 브랜드 광고의 초기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

.


그럼 이러한 키워드 확장이 어떤 효율을 내고 어떤 성과가 있는지

2탄에서 만나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그럼 지금까지 이다은AE 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광고, 혹은 마케팅에 관련하여 컨설팅이 필요하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

전화: 02-6049-4209

이메일: lde1225@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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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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