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문희연 AE 입니다.
오늘은 B2B 비즈니스에서 꼭 해야 하는
CRM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CRM? 그게 뭐지?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로
즉, 고객 관계 관리를 의미해요.
기업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하고, 최적화 하기 위한 전략이에요.
B2B 사업에서 CRM은
기업의 전략적 관리 및 비즈니스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핵심 전략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잠깐!
CRM은 단순한 전략이 아닌 도구로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CRM 도구를 통해 기업 내에서 고객 관리에 관련된 프로그램이 존재해요.
그렇다면 기업들은 CRM 도구를 통해 무엇을 이룰 수 있을까요?
"더 나은 고객 경험 제공"
기업 간 복잡한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CRM의 역할이 필수적이에요.
B2B 거래는 다른 업종과 달리 거래하는 수가 많아요.
기업은 CRM을 통해서 영업 과정 중 잠재 기억을 추적하고,
기업의 개별 요구에 더 잘 대응할 수 있어요.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그 누구보다 고객이 가장 먼저 느끼겠죠?
"업무의 효율/생산성 향상"
CRM의 핵심은 고객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아,
그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하는 거예요.
‘고객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꼼꼼한 기록과 보고,
거래 생성 등의 업무들을 진행해야 해요.
하지만 CRM을 활용한다면 이 모든 업무들을 자동화하여
관리 업무에 대한 담당자의 업무시간은 줄이고,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기회와 시간은 더욱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부서간 협업 용이"
고객에 대한 정보가 산재되어 있어,
기업의 팀별로 고객에 대한 정보가 다르다면
고객은 구매여정을 이어가기 어려워요.
기업의 각 팀들이 달리기 선수가 되어
고객의 구매여정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이어달리기를 해야 하죠.
이때 CRM을 통해 고객에 대한 정보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다면
다음 팀이 언제 개입해도 고객별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쉽겠죠?
"통찰력 향상"
CRM을 통해 더욱 깊은 이해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특히 관리자는 실무자들의 현장을
CRM의 정보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죠.
관리자의 경험은 기업의 보다 나은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는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어요.
최종적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바로 우리 기업의 ‘성장‘입니다.
사실 CRM은 특정 부서나 팀에 한정되는 개념이 아니에요.
매일 고객응대를 담당하는 CS팀,
기존 구매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잠재고객의 니즈를 미리 유추해보는 영업팀,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팀,
기존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사업 효과를 미리 측정하는 사업팀.
모든 팀의 문제 해결에 CRM은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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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처럼 B2B 사업에서 CRM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B2B 사업에서의 마케팅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저 문희연 AE를 찾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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