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인플루언서 마케팅 장단점 파헤치기!

김진혁 마케터
2024-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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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탄생배경
1. 4차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기존 전통4대매체의 영향력 하락
2. 자신의 개인경험을 타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아짐
즉, 누구나 개인의 역량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김
4대매체의 활용도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에 sns의 영향력은 급진적으로 확대되고있다
따라서 연예인보다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의 입지가 단단해지고있는 것이 현실이다
유튜버가 성공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
이러한 상황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무분별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부정적 여론과 시선이 존재하기에 인플루언서 광고를 시도하고자 하는
광고주와 마케팅 담당자는 시장현황과 제품의 속성 그리고 타겟층의 매체 활용 의도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positive side
[저비용 고효율]
연예인을 기용하는 비용에 비해 저렴하게 홍보가능
- 섭외비가 저렴하며 인플루언서 스스로가 홍보 컨텐츠를 제작하기때문에 홍보효과가 크다
- sns 이용자들은 시공간적인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이용자들 사이에서의 바이럴을 기대할 수 있다
[친근함을 기반으로 쌓은 신뢰성]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는 일반인으로 연예인보다 내적 친밀감을 형성하기때문에
친근함을 형성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상승시킬 수 있음
- tv속 연예인들보다 인플루언서에게 느끼는 친근감이 크기 때문에 그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더 신뢰가 간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 소비자의 인식에 영향을 끼치기 용이하다
또한, 이러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는 각자의 전문 카테고리나 키워드가 존재하기때문에 타겟 공략이 수월하다는 점!
유튜버or인플루언서 ------구독자/팔로워(팬층)
구독자나 팔로워 개개인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한 바이럴 효과
negative side
[ 통제의 어려움]
인플루언서 개개인이 콘텐츠를 제작하기때문에 브랜드의 방향성이나 광고주의 의도가 온전히 녹아들지 않을 수 있음
-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컨텐츠가 제작되거나 인플루언서가 필터링 없이 광고를 진행할 경우 직접적인 통제가 어렵다
ex) 인플루언서의 브랜드 장단점 언급에 대한 것을 마음대로 통제하기 어렵다
[ 브랜드 이미지 하락or손상 우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특성상 계정이 있는 누구든 이용 가능한 매체이기 때문에 이용자에 대한 도덕적 검증을 진행하기는 쉽지않음.
- 인플루언서의 평판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곧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도 직결됨
브랜드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의 도덕적 문제와 평판을 상세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렴한 비용에 모델 기용
이용자들의 손쉬운 공유
용이한 접근성
뷰티브랜드의 경우 2030의 인스타그램 체류시간을 측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광고 집행
여행상품, 숙박업체의 경우라면 다양한 여행홍보 계정과 여행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를 한다면 성과가 효과적일 수 있음
소비자의 입장에서..
내가 항상 눈여겨보던 인플루언서의 메이크업방식을 따라하고 싶은 욕구가 높음
( 모델과 나의 아이덴티티 동일화)
여행전문 크리에이터의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하는 숙박업소는 신뢰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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