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2팀 마케터 임민호입니다.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할 때 그 키워드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 표시된 브랜드를 알게됩니다.
여기서 전환이 이뤄지기 전에
이 브랜드가 어떤 곳인지 판매하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자세히 궁금하기 때문에 리뷰, 후기 파악은 필수입니다.
그래서, 많은 광고주들이 잡지 못했던 리뷰, 후기의 필요성에 대해 알려드리고,
비어있는 후기 게시판을 어떻게하면 체계적으로 채울 수 있을지 스포 하나 하자면 리뷰이벤트인데요.
그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온라인 상품 구하기 전에 리뷰 꼭 보시나요? 저 역시도 무조건 봅니다
근데 혹시 이 사진들처럼 대표님들의 스토어 리뷰 사진이 텅텅 비어있진 않나요?
심지어 이 사진 속 제품들은 스토어 내의 베스트 셀러로 뭐 '등극 정도는 되어있는 주력상품들이었습니다.
아쉽지 않나요? 대표님들도 한 명의 소비자로서 무언가를 구매하기 전에 리뷰, 후기를 꼼꼼히 찾으실텐데 말이죠?
이런 아쉬움이 생기면 소비자의 구매 전환을 끌어올리기가 어렵기에 후기의 존재들이 중요해집니다.
또한 먼저 구해본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판단할 수 있기에 중요합니다.
특히 10~20만원 이상 비싼 제품들은 블로그카페 후기, 유튜브 후기까지도
더 자세하게 찾아보게 되는 게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심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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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 후기 채우기고 뭐고 하나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선 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거 잘 이해합니다.
거래처 컨택 가격협상 상세페이지 기획 마케팅광고 포장재 선정등 준비할 게 너무나도 많죠 ㅜ
이러한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지 않으려면 상품등록의 화룡정점인 리뷰까지 신경써주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팔릴까 말까입니다. 상품이 판매가 되려면 이 한가지만 개선하면 된다라고 말씀드릴 순 없지만 상품 리뷰에 따라 매출이 들쑥 날쑥하게 됩니다.
어쩌면 상품의 상세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설명만이 상품 소개가 아니라 그 상품에 관한 온라인 후기 모든 것들도 소개에 포함될 수도 있단 것입니다. 촬영, 상세페이지 기획, 판매가까지 정하셨다면 리뷰까지 이제 꼭 채우셔야합니다. 스마트스토어든 자사몰이든 몰 종류의 상관없이 모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상품의 리뷰가 텅텅 비어있다면 딱 10개만 채워놓고 다시 판매하세요
사실 50개 100개씩이면 더 좋고요 일부상품은 눈에 띄게 판매량이 증가할 거할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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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리뷰는 어떻게 채울 수 있을까요?
처음에 광고주님들께서 지인 찬스를 활용하여 친구야 내 물건 리뷰 좀 달아줘~ 라고 부탁도 하시겠지만,
한계가 너무 잘 보이는 것 다 아실 겁니다. 그래서 결국 직접 기획을 할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기획을 통해 리뷰 수를 얻는 방법으로 리뷰 이벤트가 딱입니다.
그럼 리뷰 이벤트 어떻게 해야 내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이 리뷰를 적극적으로 써줄까요?
정답은 기브앤테이크입니다.
판매자가 테이크 하고 싶은 건 리뷰니까 구매자에게 기브를 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구매자가 리뷰를 작성하면 판매자가 사은품을 줄 수 있어야합니다.
여기서도 주의할 점은 단순히 사은품을 주겠다고 공지한다고 사람들이 좋아하진 않아요.
예를 들어서
"매달 1~3명 선정해서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
이런 식으로 기브앤테이크를 하신다면, 실구매자가 적게 20명 정도가 넘어간다고 가정해도 당첨 인원이 극소수이고, 스타벅스 기프티콘이 사실 좋은 사은품은 맞긴한데, 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많이 활용중이라 주목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후기 이벤트의 주목도가 떨어지면 참여율이 낮겠죠.
그렇기 때문에 소수만 당첨되는 이벤트가 아닌 이벤트 보상의 크기를 낯추더라도
"확실한 리뷰 이벤트"를 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후기 20자를 작성해주신 모두에게 네이버 페이 2000 포인트 증정" 이런 식으로 말이죠.
혹은 전체 참여율을 높히면서도 추첨형태의 주목도를 끄는 방법도 있습니다.
"후기 20자를 작성해주세요. 베스트 후기 선정 당첨시 네이버 페이 5000 포인트 지급! 혹은 후기 작성한 모두에게 1000 포인트를 증정합니다."
라는 식으로 좀 더 우리 브랜드가 이렇게 이벤트 통이 크다는 것을 보여 줄 수가 있죠. 물론 이전 예시보다 예산은 더 쓰일수도 있어요. 그치만 투자의 개념이라고 생각해야합니다.
베스트 후기에 선정되어야 더 큰 보상을 지급해준다면 위에 20자 후기만 적어도 충분하다고 적었어도, 구매자들 자신이 베스트 후기가 되기 위해 20자에서 족하지 않고, 더욱 경쟁하겠죠. 이미 작성 하나만 해도 보상을 주는데, 좀더 노력하면 더 큰 보상이 기다린다?
이렇게 우리가 구매자들의 경쟁 구도를 만들고, 자연스럽게 후기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혹은 기존 자사 제품을 이용해서 후기 이벤트에 최적화된 새로운 전략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이엠피엠글로벌 로고 티셔츠를 판매하는 스토어가 섬유탈취제도 판매 중이라면?
"에이엠피엠글로벌 로고 티셔츠 착용 포토 후기를 작성해주세요 :)
후기 작성 전원 모두에게 섬유탈취제를 증정합니다."
라는 이벤트를 열 수도 있죠. 고객들이 에이엠피엠글로벌 로고 티셔츠 후기 이벤트에 참여하고, 증정 받은 섬유탈취제로 그 티셔츠를 관리할테고
나중에는 그 섬유탈취제를 다 쓰면 증정용으로 이용했던 섬유탈취제를 이제 소비자들이 재구매 하도록 유도 또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점은 스토어 혹은 브랜드마다 판매 상품들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 특성에 맞게 잘 구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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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렇게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후기의 중요성과 이 후기를 채우기 위한 이벤트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같은 경우, 관리 페이지에서 리뷰이벤트 셋팅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셋팅 방법도 추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더 자세하고 세심한 후기 공략에 욕심이 있는 광고주 분께서는 절 찾아와주세요. 확실한 컨설팅 진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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