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매니저를 활용한 전환 추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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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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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는 네이버 광고에서 전환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매니저를 활용한 전환 추적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태그매니저를 활용한다면 신청 완료페이지가 없는 상태에서 신청 완료버튼 클릭값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는 즉시 이벤트 값으로 트래킹되기 때문에,

신청하기 클릭 시 다른 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이 되거나 팝업창으로 신청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도 모두 추적이 가능합니다.



태그매니저 활용 시 설정한 파라미터 값으로 소스, 매체, 캠페인, 소재, 키드 등 다양한 기준으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 매체 광고를 클릭했다면 모든 매체에서 전환이 중복 발생할 수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다면 동일한 기준으로 다매체에 대한 효율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벤트로 확인 시 마지막 터치 기준으로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 매체에 대한 기여도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설치방법]





먼저 구글 태그매니저 컨테이너 생성 후 설치 탭을 클릭합니다.

위에 있는 코드는 헤드에서 가능한 한 높은 위치에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코드는 바디 태그 바로 뒤에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다음으로 태그를 생성합니다.

태그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A4 중 생성하신 유형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추적 유형으로는 페이지뷰로 선택해주시고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은 새 변수로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적 ID 부분에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의 추적 ID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트리거는 All Pageview로 선택하여 저장해주시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매니저 설정이 완료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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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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