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본부2팀 한정아 마케터입니다 :D
오늘은 가장 강력한 광고 콘텐츠 플랫폼인,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분들이 아직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 어떠한 원리를 가지고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하며 효율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아예 모르시고,
ROAS만 올리기 위해 관련 영상들만 급급해서 보시고, 항상 결국에는 제게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아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다른 영상들을 보기 전, 페이스북 광고가 왜! 필요한지, 다른 광고와는 무엇이 다른건지에 대해 기초적인 부분을 잡고 가면 좋을 것 같아,
페이스북 광고의 특장점까지 이해하시기 쉽게 오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덧붙여, 혼자 광고를 집행하시고 계신 광고주분들 뿐만 아니라, 광고 대행을 이미 맡기고 계시는 광고주분들께서도 이 글을 읽고 페이스북광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기술이 갈수록 고도화 되면서 마케팅 자동화와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세밀한 고객의 행동 분석과 정교한 타겟팅 기능이 가능해지면서 이전과는 다른 마케팅 퍼포먼스가 가능해졌는데,
동시에 알아야 할 것도 해야 할 것도 많아진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를 집행 하시는 광고주 분들께서도 앞으로 제가 말씀드릴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꼭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은 사용자 위주의 친숙한 서비스이면서 네이티브 광고 형태를 취하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적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으로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 사용에 익숙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가 많다는 것(충분한 데이터)과 그들이 페이스북에서 관심 콘텐츠를 소비한다는 것(이용 행태에 따른 사용자 분류)은
다시 말해서, 즉 그들의 행동이 추적 가능한 데이터로 남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이것은 바꿔 말하자면 페이스북이 보유한 데이터 기반의 광고가 그만큼 강력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주 이용시간과 이동경로에 맞춰 내가 평소 즐겨본 콘텐츠나 결제한 상품의 구매 주기를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적합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페이스북에서는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더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좋은 점들은 알겠는데,
그렇다면 이 페이스북 광고라는 도구를 어떻게 해야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광고라는 것은 말그대로 돈이 많을수록 좋지만, 기업의 자원은 항상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잇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희는 페이스북의 기능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숙지하고,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아래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페이스북은 최근 디지털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사용자 수가 많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라는 점 이외에도 우리가 주목 해야 할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타 광고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뛰어난 점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콘텐츠 형식”, “강력한 타겟팅”, “손쉬운 ui구조”, “저렴한 광고운영 비용”,“, 높은 효율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 “다양한 콘텐츠 형식 지원”
기존의 온라인 광고 형식이 단순 이미지, 플래시, 텍스트 형식에 그쳤던 것에 반해 페이스북은 굉장히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전 행해졌던 광고 양식에 동영상, 슬라이드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여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차별점이 의미하는 바가 굉장히 큰데,
자 여러분 생각해봅시다.
우리 사업이 인테리어 가구, 의류제품과 같은 시각적인 이미지 만으로도 충분히 상품의 가치를 표현할 수 있다면,이미지 형태의 배너 광고만으로도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교육(무형 콘텐츠), 기능성화장품과 같은 시각적인 이미지만으로 사용 전 후의 효과를 표현해야 하는 제품은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에 한계가 존재할겁니다.
페이스북의 다양한 콘텐츠 형식의 지원은 우리 사업과 브랜드, 상품(제품)의 가치를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두 번째, “강력한 타겟팅 기능”
페이스북의 타겟팅 기능은 강력합니다.
페이스북의 이용 행태와 콘텐츠 종류 및 특성에 대한 반응을 기반하는데요,
전반적인 타겟팅 기능에는 핵심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이 있습니다.“핵심타겟”은 일반적인 페이스북 회원의 연령, 성별, 언어, 지역 등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외에도 타겟의 관심사 기반으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특히, 직장 등의 정보나 특정 그룹에 가입한 사용자, 특정 페이지의 구독자 등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이 가능해 다양한 방식으로 잠재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맞춤타겟”은 보유한 고객 정보와 사이트에 방문한 트래픽 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정확한 잠재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pp에서 튜토리얼을 마친 잠재고객, 페이스북에서 특정 콘텐츠나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는 등의 액션을 취한 잠재고객, 동영상 콘텐츠를 몇 초 이상 시청한 타겟 등을 선별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합니다.
“유사타겟”은 앞에서 설정한 맞춤타겟과 유사 행동양식을 보이는 잠재고객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이 타겟은 맞춤 타겟의 관여도가 높을수록 유의미한 잠재고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세 번째, “손쉬운 UI구조”
페이스북의 광고 플랫폼과 구조는 상대적으로 이용하기 쉬운 ui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계별로 차근차근 스텝을 밟아가며 빈칸을 채워가는 느낌으로 설정하면 광고노출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쉬운 세팅이라지만, 다만 어렵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그저 익숙하지 않아서 일겁니다.
보편적인 페이스북 광고에 익숙해진다면 전반적으로 동일한 구조를 보이는 구글광고나 네이버 검색광고와 같은 플랫폼 역시 쉽게 적응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네 번째,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 운영 비용”다음 특장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 운영 비용입니다.
하지만, 오해하면 안되는 부분은 무조건적으로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저렴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가 있다고 해석하여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일단, 페이스북의 광고 노출 우선순위는 광고의 입찰가와 광고 품질지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쉽게 말해 돈을 많이 쓰면 광고가 더욱 많이 노출되는 것이고, 경쟁사와 입찰가가 비슷할 경우 광고 퀄리티가 뛰어나야 더 맍이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는 곧 우리 광고이 품질이 뛰어나다면 비용을 많이 쓰지 않더라도 광고가 많이 노출될 수 있다는 말이겠죠?
페이스북은 구글이나 네이버와 달리 광고 품질을 결정하는 남다른 요소가 있습니다.
구글의 배너광고나 네이버의 검색광고 역시 광고 소재의 적합성과 클릭률, 체류시간, 이탈률 등의 요소에 의해 광고 품질이 결정되는데,
페이스북은 여기에 추가적으로 좋아요/댓글/공유 등의 상호적인 요소가 추가됩니다. 우리 광고 콘텐츠가 잠재고객들,
즉 사람들에게 좋아요, 댓글, 공유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면 광고 품질이 향상되고, 더불어 광고 비용까지 줄어들게 되겠죠?
마지막, “높은 효율성”
네이티브 광고란 쉽게 말해, 광고와 일반 콘텐츠의 구분이 거의 없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실제 페이스북의 광고는 일반 뉴스피드에서 보이는 콘텐츠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콘텐츠에서 페이지 이름 아래 희미하게 써있는‘sponsored’라는 문구 뿐입니다.
이 광고 콘텐츠가 일반 콘텐츠 5~6개 사이에 하나씩 노출 되는 형태이다 보니, 보통 이 둘을 분간하기 힘들뿐만 아니라 분간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그만큼 클릭률 같은 부분에서도 높은 성과를 가져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광고를 광고처럼 보여지게 하지 않고
콘텐츠처럼 보여지게 하는 트렌드, 콘텐츠를 활용해 광고 마케팅을 집행하는 콘텐츠 마케팅이 각광 받고 있는 것이며,
페이스북은 그러한 콘텐츠 마케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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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지금까지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과 “특장점”까지 알아볼 수 있는 글이었습니다.
너무나도 기초적인 부분이라 다들 이해는 하셨겠지만, 도움이 되셨나요?
이 외에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것들이 많이 있지만, 글 하나로 다 담아내기엔 어려워 일단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만 추려 얘기해보았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더욱 알아보고 싶으시거나, 다음 영상까지 기다리기 힘들어 페이스북 세팅 건에 대해 더 깊이 문의주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남겨둔 전화번호나 이메일로 문의 남겨주시면 세세하게 분석해서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추가로,페이스북 광고가 아니더라도본인이 하시고 있는 광고들의 계정들이 잘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 체크해보고 피드백을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이것 역시 편하게 문의해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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