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분석] 적정 ROAS

김한아 마케터
2023-01-27
조회수 : 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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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집행 중 이라면,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데이터 중 하나인 " ROAS "
지금 측정하고 있는 혹인 목표하고 있는 ROAS 가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확인하고있는 ROAS 가 맞으실까요?
광고를 진행 중 이시라면,
혹은 광고 대행사 직원 분들이라면
" ROAS 200% 만 나오면 성과 만족합니다."
" 보통 ROAS 200% 평균으로 잡고 운영 한다는데, 우리 업종은 몇%가 평균적일까요?"
" 대표님 광고비에 맞춰 ROAS 300%는 무조건 맞춰 드릴 수 있습니다! "
이런말들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ROAS 가 무조건 높다고 해서 지금 운영중인 광고가 문제가 없는것은 아니며,
ROAS 를 높게 잡는다고 해서 순이익이 많이 남는것도 아닙니다.
적정한 ROAS를 찾는 방법은 딱 한가지 입니다!
" 상품의 원가에 맞는 ROAS 를 목표로 잡자. "
동일한 금액에 판매가 된다고 하더라도, 상품에 따라 원가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광고를 진행 할 때 알맞은 ROAS 를 잡기 위해서는
상품의 원가를 알고, 원가에 맞는 ROAS를 측정해야 합니다.
동일한 금액으로 판매되고 있으나 원가가 다른 A 와 B업체를 예시로 들어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
A 업체 : 스킨로션 / 판매가 10,000원 / 원가 3,000원
B 업체 : 건기식 / 판매가 10,000원 / 원가 7,000원
이 두 업체가 1월 한달간 동일하게 광고비 100,000원을 소진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A 업체의 경우 매출이 125,000원만 발생해도 광고비 대비 손실이 없으며,
B 업체의 경우 매출이 333,334원이 발생되어야 광고비 대비 손실없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똑같은 광고비 100,000원을 쓴다해도
판매하는 두 상품의 원가가 다르기 때문에, A 업체는 최소 ROAS 125% 를 유지 시켜야 하며,
B 업체의 경우에는 최소 ROAS 333%를 유지시켜야 사용했던 광고비에 대한 손실이 없이 운영이 가능 한 것 입니다.
동일한 판매가 / 동일한 광고비를 기준 잡아 운영했다 하더라도,
두 업체의 최소 ROAS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판매하는 각각의 상품 원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원가가 얼마인지를 알고,
광고비 대비 원가의 수익율을 계산할 수 있어야
광고비 대비 손실 없이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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