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내는 마케팅 팀장의 비밀(1탄) : 팀 성과, 팀장만의 몫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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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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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팀 성과, 팀장만의 몫이 아니다


팀원 모두가 열심히 일해도 성과가 나오지 않을 때가 있죠. 그럴 때 보통 팀장님들은 전략이나 팀워크를 점검합니다. 그런데 잘 짜인 전략과 유기적인 팀이 있어도 목표와 목표 의식이 불명확하면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팀원이 공동의 목표를 잘 이해하는 것, 그 목표의 중요성과 달성 방법에 대해 충분한 합의를 이루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혹시 팀 차터(team charter)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여기서 '차터'는 선언문, 헌장이라는 뜻입니다. '팀 차터'는 팀 헌장 정도로 번역할 수 있는데요.

팀 차터란 팀이 가진 공동의 목표, 전략, 절차, 문화 등을 바탕으로 팀의 목표는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지 그 윤곽을 보여주는 팀 공동의 로드맵 문서이자 팀 관리 기법입니다.*

* outlines what your team stands for and how they operate. By creating a document of shared goals, strategies, and processes, your team can start every work and task on a united front. (출처 : asana.com)

팀 차터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제가 일했던 외국계 기업에서는 모든 팀이 팀 차터라는 문서를 작성하고 라이브하게 관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팀장을 대상으로 작성 노하우나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지원해 주기도 했어요.

팀 차터는 팀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은 문서입니다. 배가 출항하기 전에 함께 만드는 항해 지도, 혹은 건물을 짓기 전에 함께 만드는 건축 설계도와 같습니다. '헌장'이라는 이름처럼 팀 차터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기업에서는 팀 차터 문서 마지막에 팀장을 포함한 팀원들의 서명을 넣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팀장과 팀원이 함께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든 선원이 어디로 어떻게 갈지 합의해야 배가 순항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팀 차터를 잘 만들고 관리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팀장이 해야 할 일이 명확해집니다.팀장의 시간을 절약 팀 차터는 팀이 추구하는 공동의 목표와 전략에서 도출된 성과 측정 지표, 팀원들의 역할 분배, 채용 계획과 예산, 워크 프로세스 등 팀 운영에 대한 핵심적인 요소들을 명확히 해줍니다. 따로 정리하게 되면 하나하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들인데 한번에 일관된 논리로 정리할 수 있어 바쁜 해주니 일석이조입니다. 
     
  • 이해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 수단이 됩니다. 팀 차터에는 팀 운영에 대한 모든 것이 정리되어 있어 팀원이나 경영진이 읽었을 때 팀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목표 달성을 위해 도출된 주요 성과 지표를 합의한 방식으로 상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초에 한 번 하는 이벤트로 팀 차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작성 후 매주 꺼내 보며 목표 지향적으로 팀을 관리합니다. 
    • 특히, 마케팅 팀장에게 있어 복잡하게 얽힌 수많은 마케팅 KPI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팀을 목표 중심으로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즉, KPI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팀 자원을 할당하고 공동의 워크 프로세스를 수립할 수 있는 것이죠. 
  • 온보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팀 차터를 활용해 온보딩을 진행하면 신규 입사자도 팀이 하는 일과 우선순위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활용하는 팀 차터 템플릿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로 이 템플릿의 모든 요소를 정리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템플릿 실제 예시]

'팀'이라는 것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팀의 구성 요소는 1)공동의 목표, 2)사람과 리소스, 3)프로세스, 4)문화입니다. 팀 차터는 팀의 구성 요소가 나아갈 구체적인 방향을 정의하고, 실제 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점검해줍니다. 

  • PART 1: 왜(Why)무슨 일(What) 우리가 일을 하고, 그래서 을 해야 하는가?
  • PART 2: 그 일을 누가(Who)리소스(Resource) 어떤 를 활용해 할 것인가?
  • PART 3: 어떤 방식과 태도(How)로 일할 것인가?
  • PART 4: 우리가 합의한 헌장이 잘 지켜지고(Measure) 있는가?

 마케팅 팀장을 위한 팁

저와 같은 마케터들에게 특히 중요한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첫 번째와 두 번째 파트인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PART 1 - 마케팅 KPI: 첫 번째 파트는 팀이 해야 하는 일을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정량적, 정성적인 목표와 지표들이 이 파트에서 정의되는데요. 관리하는 KPI가 다양하게 세분되는 마케팅의 특성상 팀이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각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세부 마케팅 KPI를 설정하는지에 따라 향후 팀의 업무가 크게 달라집니다.
     
  • PART 2 - 리소스: 두 번째 파트는 팀이 어떤 리소스를 활용할 것인지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회사 내에서 가장 큰 예산을 쓰는 마케팅팀의 특성상 연간 마케팅 예산의 규모와 증액 및 감액에 대한 기준에 따라 팀의 의사결정 방향과 프로세스가 좌우됩니다.

다음에는 팀 차터를 파트별로 어떻게 생각을 정리하고 작성해야 하는지, 유의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세부적으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퍼블리

    1. 저자 서현직 29CM 그로스기획 리드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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