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한지수 마케터입니다!
최근 브랜드 특성과 잘 어울리는 이야기를 만들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브랜드의 역사, 직접 제작한 스토리, 소비자의 브랜드 이용 경험 등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Story'와 'Telling'의 합성어이란? 입니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생생하고 재미있게 스토리로 전달하는 행위를 뜻하죠.
본래 문학, 예술, 영화 분야에서 활용되던 방법이었으나 현재는 게임, 광고 등의 콘텐츠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조건
1. 브랜드의 이해
스토리텔링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대해 충분한 이해는 필수! 이야기를 통해 브랜드의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전달할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부분을 전달해야 할지 모른다면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겐 기억에 남지 않는 하나의 흘러가는 광고가 될 것입니다.
2. 공감 요소
박카스의 광고가 성공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였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소비자가 광고를 봤을 때 공감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와 관련한 과거 이야기나 우리 일상에서 있을 수 있는 가상의 이야기를 만들어 소비자의 감정을 건드리는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3. 데이터 기반의 명확한 메시지
기업이 타깃으로 삼고 있는 연령층, 해당 연령층이 주로 사용하는 매체 등을 통해 광고를 진행해야 효과적인데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에 대한 큰 틀을 정했다면, 데이터에 근거한 진실성 있는 메시지를 넣은 스토리를 제작해야 합니다. 무작정 재미를 쫓는 광고도 초기엔 인기가 많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비자의 머릿속에서 사라지고, 광고 효과는 떨어지기 때문이죠.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활용한 대표적인 기업
고디바는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초콜릿 브랜드로 초콜릿 한 개당 4,000~5,000원을 호가하는데요. 고디바는 '레이디 고디바'라는 한 귀족의 이야기를 빌려가격에 대한 정당성을 찾는 스토리텔링을 진행하여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동아제약의 박카스 광고 기억하시나요? '수능', '육아', '직장' 등 일상생활에서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힘든 일상을 그리고 피로회복제라는 박카스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켰습니다.
이처럼 스토리텔링 마케팅좋은 기업 또는 좋은 브랜드의 필수 조건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게 끝이 아니라, 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통해 놀라운 결과를 만드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만의 색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