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꿀팁(2),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메인키워드,서브키워드,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마케터 이미지
한수민 마케터
2024-08-20

조회수 : 996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2본부 한수민 AE입니다.




지난 stp전략 관련하여 도움 많이 받으셨을까요?


오늘은 이어서 메인키워드와 서브키워드 정하는 법과 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메인 키워드

메인 키워드는 주로 가장 많은 검색량과 관련성으로 광고의 주제를 정의하며, 광고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의 경우 "영어 학원, 과학 학원" 이나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여성 의류, 겨울 코트" 같은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서브 키워드

서브 키워드는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관련된 주제를 포함하여

메인 키워드의 검색량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높은 검색량을 가지지만 경쟁이 치열한 일반 키워드가 메인 키워드라면

특정하고 구체적이어서 경쟁이 낮고 전환율이 높을 수 있는 롱테일 키워드는 서브 키워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 키워드가 "신발" 이라면 롱테일 키워드는 "여성용 구두"가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차별성을 두고 싶다면,

키워드 믹스를 활용하여 브랜드+제품 또는 문맥 키워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 운동화"나 "겨울 남성 롱 코트"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는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서브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의 세부 사항을 강조하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활용하면,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 그룹화

관련 있는 서브 키워드를 그룹화하여, 각 그룹에 맞는 광고 문구를 작성하고 효과적인 타겟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 관련 그룹이라면 "원피스", "상의", "하의"로 총 3그룹으로 나누고

그 안에서도 그룹1: 여성 롱 원피스, 여성 캐주얼 원피스 / 그룹2: 여성 실크 블라우스, 여성 반팔 티셔츠/

그룹3: 여성 데님 스커트, 여성 부츠컷 청바지 등으로 분류합니다.


키워드 그룹화를 통해 광고 캠페인을 각 그룹별로 성과를 분석하고 

광고 문구나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어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성과가 좋은 키워드 그룹에 예산을 집중하고, 저조한 그룹의 예산을 줄이는 방식으로 예산 분배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키워드 광고에서 적절한 키워드 비율을 설정하는 것은 광고 캠페인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메인 키워드

광고 캠페인의 중심이 되는 메인 키워드는 높은 검색량과 관련성을 가져야 하므로 전체 키워드의 약 20-30%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서브 키워드

메인 키워드를 보완하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브 키워드는 전체 키워드의 50-70%로 설정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특정한 검색 의도를 가진 고객을 타겟팅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롱테일 키워드 역시 전체 키워드의 20-30%로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키워드 비율 설정 시 다음과 같은 고려 사항들이 있습니다.



⊙캠페인 목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나 판매 증대 등 캠페인 목표에 따라 키워드 비율을 조정하여

판매 증대를 목표로 할 경우 서브 키워드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장 분석

경쟁 업체의 키워드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비율을 낮추고, 효과적인 키워드를 찾아 비율을 조정합니다.


⊙성과 기반 조정

광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클릭률(CTR), 전환율 등을 기반으로 성과가 좋은 키워드는 비율을 높이고, 저조한 키워드는 줄입니다.


⊙테스트와 최적화

다양한 키워드 비율을 적용하여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가장 효과적인 조합을 찾아내고

시장 변화나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라 키워드 비율을 지속적으로 조정하며 최적화합니다.





이렇게 지난번에 이어 또 다른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내일은 마지막 3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을 다해" 도와드릴 AMPM 글로벌 마케터 한수민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무료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으로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검색광고 꿀팁 시리즈 확인하기

▼▼▼

검색광고꿀팁(1),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검색광고꿀팁(2),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검색광고꿀팁(3),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키워드광고 꿀팁 시리즈 확인하기

▼▼▼

키워드광고꿀팁(1),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stp전략 및 기업성공사례


키워드광고꿀팁(2),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메인키워드,서브키워드,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키워드광고꿀팁(3),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PC와 모바일, 각 매체 별 최적화 세팅법



















마케터자격이수

이제 광고비는 '비용'이 아닌 '투자' 입니다.

광고에 쓴 돈이 얼마인지보다,
돌아오는 수익이 얼마인지가 더 중요하지 않으신가요?

열심히 만든 제품, 정성껏 키운 브랜드.
그 마음이 헛되지 않도록,
고객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마케팅을 합니다.

구매로, 팬으로, 브랜드의 성장을 만들어가는 마케팅을 합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