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2! 광고주가 그리고 마케터가 알아야 하는 7가지 심리학!
마케터 이미지
김진혁 마케터
2023-02-21

조회수 : 853

댓글 0

안녕하세요. 컨설팅 본부 4팀 이혜민 마케터 입니다.

저번 시간에 마케터 그리고 광고주분들이 아셔야 하는 7가지 심리학 중 3가지를 소개 해드렸죠?

오늘은 나머지 중 2개를 먼저 소개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번째는 틀 짓기 효과 입니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라는 말 하시죠?

틀 짓기(framing)틀에 넣는다라는 뜻으로 똑 같은 현상이더라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이 달라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 하나 들어볼께요. 긍정적인 마인드 설명을 할 때 가끔 쓰이는 예시로 컵에 물이 반 있을 때 물이 반이나 있네라고 표현하면 많은 것처럼 들리고, “반밖에 없네라고 하면 적어보이는 것처럼 들리죠?

이 부분이 요새 뜨고 있는 B2C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식품회사 중 라면을 만드는 기업이라면, 한국인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 대비 자사 라면의 나트륨은 몇 %밖에 되지 않는다는 식으로 틀을 지을 수 있겠죠? 라면인 것은 같지만 고객들 입장에서는 해당 기업 라면이 몸에 덜 해롭다고 생각할 수 있어서 라면을 먹을 때 죄책감이 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틀짓기 효과를 효과적으로 사용한 대표적인 광고 하나를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미국의 렌터카 업체 에이비스의 광고인데요, 업계 1위인 허츠의 뒤를 이어 만년 업계 2위였던 에이비스는 자신이 2위인 것을 숨기지 않았는데요, “우리는 2등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노력밖에 없습니다라는 카피를 통해 ‘2위는 실패자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1위를 하려는 노력파이미지를 얻으면서 브랜딩에서 성공을 거뒀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의 브랜드와 브랜드 위치를 받아들이면서 큰 성공을 거둔 셈이죠.


5번째 효과로는 호감 효과가 있는데요, 감정이 지갑을 연다고 합니다.

호감 효과는 누군가에게 호감이 생기면 그 사람에게 물건을 사거나 그 사람을 도우려고 하는 심리를 말하는데요, 사람이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는 데에는 세 가지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1.외모가 매력적인 경우

2.출신, 인품, 관심사가 비슷한 경우

3.상대가 먼저 호감을 보인 경우

호감이 생길 확률이 높은 순수는 1>2>3인데요, 이를 DA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로 전환해 보면

1.광고 소재가 매력적인 경우

2.내 관심사에 맞는 서비스일 경우

3.개인 맞춤형 광고 카피일 경우

호감 효과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업종은 어디가 있을까요?

바로 뷰티 기업입니다.

뷰티 기업에서는 대부분 타겟이 좋아하는 모델을 섭외합니다.

뷰티 기업 특성상 매력적인 외모의 모델을 섭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의 페르소나를 분석해 그들의 최애를 모델로 섭외한 뒤 고객의 자존감을 상승시켜주는 말로 먼저 소통을 한다면 고객들의 브랜드 애착도는 깊어질 수 있습니다.


예전에 스우파가 방송을 한 뒤로 그 프로그램에 나온 많은 댄서들이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면서 각종 뷰티 기업들에서 그들을 모델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기업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광고 중에 이런 호감 효과를 제대로 활용한 광고가 있는데요, 바로 박카스 광고 입니다. 박카스 광고에 나오는 광고마다 광고제 수상을 받을 정도로 좋은 광고가 참 많죠?

그 중 다수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에너지와 힘을 불어넣습니다.

많이들 아시는 난 오늘 나에게 박카스를 사줬습니다 라는 카피로 박카스가 단순 피로 회복제가 아닌 나를 위한 혹은 다른 사람들을 위한 작은 선물 같은 느낌을 전달하게되었습니다.

오늘은 틀짓기 효과와 호감 효과를 알려드렸는데요, 제가 볼 때 이 두가지 효과 모두 긍적적인 에너지를 주면서 광고의 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는 전략같네요.

이런 긍정적인 에너지로 광고를 진행 하시면 더 좋은 효율로 광고를 진행 하 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2개를 소개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하고 다양한 온라인 광고 전략이 궁금해지신다면 저 이혜민 마케터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페이스북 블루프린트(FCBP)

간지나는 마케터 김진혁

10년 경력!! 자신 없어요..... 못할 자신이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