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링크 지역설정, 기본부터 갖추어야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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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7-09

조회수 : 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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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입니다 !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지역설정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지도, 무늬, 지역, 위치





자사에서 자동차 핸들커버를 판매하려고 합니다


㉠ 14세 미만 ㉡ 14세~18세 ㉢ 25세~29세 ㉣ 30세~34세 ㉤ 55세~59세


이 중 어느 연령대의 소비자를 타겟팅 하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정답은 없지만 대부분의 광고주분들은 ㉢, ㉣의 연령대를 선택할 것입니다.




또, 강남에 있는 피트니스 센터에서 필라테스 회원을 모집하려고 합니다.


㉠ 남성 ㉡ 여성


물론 최근에는 다수의 남성들 역시 필라테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데이터에 의하면 아직까지는 여성의 필라테스 검색량이, 관심도가 훨씬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 많은 필라테스 수강생들을 모집하기 위한 타겟팅 활동에서,


 결과적으로 광고에서 더 높은 효율을 내기 위해서 이 피트니스 센터는 


광고에 대한 노출량을 남성에게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도달되게끔 타겟팅을 설정해야 합니다.


내가 등록한 네이버 검색광고가 노출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잘 도달되게끔 설정하는 것이 바로  타겟팅입니다.




네이버에서는 지역, 성별, 연령대, 요일/시간대 등의 요소들을 가지고 타겟팅을 할 수 있게끔 시스템화 하였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지역 타겟팅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몇일 전 출근길 지하철에서 네이버 검색광고를 둘러보던 중 이런 광고를 발견했습니다.







한 공간대여 업체에서 현재 최대 5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한 번 들어와보라는 파워링크 내용이었습니다.


별 생각 없이 스크롤을 내리려고 했으나 소재 문구를 보고 이상한 점을 찾았습니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고 있는 저에게 왜 대전의 공간대여 업체의 광고가 보이는 걸까요?


과연 서울에 있는 사람이 공간대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수 많은 서울의 공간대여 업체들을 제쳐두고 대전까지 내려갈까요?




해당 공간대여 업체는 여기서'도' 광고비가 새고 있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찾아올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에게만 광고가 닿고 있는 것이 아닌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두에게 무분별하게 광고가 닿는다면 효율적인 광고가 아니겠죠.


그렇기 때문에 지역 타겟팅 설정은 필수입니다.





지역 타겟팅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 설정] 을 눌러 들어가시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우선 두 가지 세팅 방법을 선택 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광고노출지역 방식 선택입니다.


[광고 노출 제외 지역]으로 설정할 지 [광고 노출 지역]으로 설정할 지 선택 할 수 있는데요,


해당 지역에 노출시키겠다면 광고 노출 지역으로,


해당 지역을 제외하고 전부 다 노출 시키겠다면 광고 노출 제외 지역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두 번째는 지역이름/반경 선택입니다.


지역 이름으로 직접 선택하는 경우에는


예를 들어 성동구, 성북구 같은 지역을 선택하면 지역 내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에게만 광고가 노출되며


나아가 읍, 내, 면 등 구체적인 지역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두 번째 옵션인 반경 선택은 말 그대로 깃발을 세워두고 거기서부터 1Km 거리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노출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전의 공간대여 업종의 경우에는


[광고 노출 지역 설정] -> [지역 이름 : 대전광역시] 로 타겟팅 설정만 하더라도 광고비 누수가 줄어듭니다.






업종마다 지역 타겟팅이 필수적인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EC 업종 같이 인터넷에서 물품을 판매하는 업종은 지역 타겟팅 설정이 필수적이지도 않고


오히려 지역 타겟팅이 설정되지 않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DB(문의)업종의 경우와 같이 고객들이 매장에 찾아와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우에는


그 무엇보다도 지역 타겟팅이 필수적입니다.





지역 타겟팅 설정은 정말 간단한 작업이지만 광고비 누수를 막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세팅으로 광고비 누수를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광고 타겟팅 설정에 관해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거나, 현재 진행하는 광고에 있어서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아래 광고상담을 통해 문의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였습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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