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vs 자사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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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4-07-29

조회수 : 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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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판매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광고주님께서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부분은


아마 '어느 채널에서 판매를 하면 좋을지' 일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여러가지 판매 채널 중


가장 주된 사이트는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 이 두 가지 사이트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개설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플랫폼인만큼 개설비용이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사몰의 경우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카페24, 아임웹 등의 업체에 의뢰해


얼마 정도의 금액을 지불하고 사이트를 개설해야 합니다.


개설비용발생의 차이로만 두고보면 스마트스토어가 우위인 것 같지만


추후 판매과정에서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하는 수수료까지 고려한다면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에서는 어느 곳 하나가 크게 우위를 점한다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다음은 브랜딩 및 디자인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스마트스토어가 오피스텔의 개념으로 본다면 자사몰은 주택과도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디자인 템플릿도 여러 종류가 있고, 쇼핑파트너 공식블로그의 여러 가이드글, 이벤트 등 


다양한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어 운영하기 쉽고 


상품 등록, 주문 처리, 배송 관리 등이 비교적 간편하게 이루어진다는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디자인 자유도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사몰은 마치 주택과도 같이 독자적인 디자인이 가능해 특정 자사 제품을 몰 내에 독창적으로 진열하기에,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뚜렷하게 전달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소셜 미디어, 구글 광고, 이메일 마케팅 등을 통해 타겟 고객층에 집중적으로 접근하는 것에도 용이합니다.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 기능을 제공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되는 기능보다


더 많은 프로모션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도 가능합니다.




다음은 리타겟팅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 입점하는 것이므로 네이버 내의 다양한 광고상품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고객 데이터 수집에 불리하기에 리타겟팅이 어렵고 메타 광고를 진행할 때 픽셀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에도 픽셀을 대체할 수 있는 스크립트로 NT파라미터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비교적 많은 양의 데이터가 유실될 수 있고 정확한 전환 추적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자사몰은 유입된 고객의 DB를 분석하고 활용해 리타겟팅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메타 픽셀의 정확한 전환 추적이 가능해 다음 전략을 수집하는 데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잘 인지하고 자사 업종에 더 유리한 플랫폼이 무엇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당장 사업초기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차후에라도 두 플랫폼 모두 병행하는 것입니다.


각기 플랫폼의 장 단점을 서로 보완해줄 수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두 플랫폼을 모두 사용하되,


그 중에 주력으로 밀고나갈 플랫폼을 구분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거나,


자사 업종은 어떤 플랫폼이 더 유리한지를 포함한 자사 광고에 대한 무료 컨설팅을 받고 싶으신 광고주님들,


아래 광고상담란을 통해 문의주시면 성실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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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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