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광고와 메타 광고 중 뭐가 더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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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마케터
2024-05-21

조회수 : 1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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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허나연AE입니다.


오늘은 인스타 광고와 메타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타 로고와 인스타그램 로고

출처 : 연합뉴스

인스타 광고 vs 메타 광고

어떤 채널로 광고를 집행해야 하고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궁금하셨죠? 

큰 틀에서부터 세부적인 차이점까지 

속 시원히 알려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인스타그램 앱 내 광고가 아닌

메타 '광고 관리자'로 광고를 집행하셔야 합니다.


큰 틀에서 차이점을 간략히 설명 드리고

크게 어떤 점이 다른지

세부적으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홍보' 버튼을 통한

홍보하기의 경우 앱을 통해서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메타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를 진행할 때보다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소 제한적입니다.


반면에, 메타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인스타그램 '홍보하기'에 비해

많은 기능을 활용해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광고 목적 설정, 예산과 타겟의 디테일한 설정, 

광고 보고서 이용 등 보다 폭 넓은 기능을 이용하여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떤 점이 다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부분이 다르고 기능도 정말 다양하지만

크게 2가지로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진=REUTERS

출처 : 한국경제


1. 광고 목적 설정

우선 인스타그램 '홍보하기'의 경우 메타 '광고 관리자' 보다

선택할 수 있는 목표가 다소 제한적입니다.

인스타그램 '홍보하기'에서 선택 가능한 목표는 3가지로

프로필 방문 늘리기, 웹사이트 방문 늘리기, 메시지 늘리기이며

메타 '광고 관리자'에서 선택할 수 있는 목표는

인지도, 트래픽, 참여, 잠재 고객, 앱 홍보, 판매 등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한 가지를 선택해서 다음 세팅으로 넘어가면

관련 목표에서 추가적으로 디테일하게 최적화 가능한

선택 옵션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홍보하기’를 통해 

세팅 가능한 광고 목표 3가지는 

‘광고 관리자’의 트래픽, 참여 목표로만 세팅이 가능한 셈이라, 

커머스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목표인

‘판매’ 목표로 세팅이 불가능한 것이 가장 아쉬운 점입니다.


반면에 메타 ‘광고 관리자’에서 

‘판매’ 목적으로 광고를 세팅하고

전환 이벤트값을 구매, 결제 시작, 장바구니에 담기 등으로 선택하여 

더욱더 디테일한 목적에 최적화하여 

원하는 결과 값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매우 큽니다.

이 부분이 인스타그램 ‘홍보하기’를 통한 광고와 큰 차별점이기에 

가능한 인스타그램 앱 내 광고보다는

광고 관리자를 활용하시는 부분을 강조드리고 있습니다.


2. 픽셀 활용 여부

인스타그램 앱 내 '홍보하기' 가능 중에

가장 아쉬운 점은 픽셀 사용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자사몰에 픽셀이 설치되어 있다 하더라도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메타 '광고 관리자'에서

전환 목표를 선택하여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픽셀이 무엇이고 활용이 가능하면

좋은 점이 어떤 것일지 궁금하실 텐데요.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픽셀'이란 자사몰에 유입된 고객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잇는 코드로 이해해 주시면 되고

자사몰에 유입된 유저를 타겟화하여

추후 해당 타겟들에게만 광고를 노출하거나

해당 타겟을 제외하고 광고를 노출할 수 있고

제품을 구매한 유저들과 유사한 타겟 그룹을 형성하여

더욱 성과 높은 캠페인을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이왕 광고비를 활용해서 광고를 집행한다면

제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할 확률이 

높은 유저에게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메타 픽셀을 심어 

구매까지 이어진 고객들의 데이터를 

메타 머신러닝이 학습할 수 있도록 

픽셀을 활용할 수 있는 메타 ‘광고 관리자’에서의 

광고 세팅 및 운영이 훨씬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스타 광고와 메타 광고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메타 광고 집행 중에 성과 개선이 부진하거나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무료로 계정을 분석하고 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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