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 리워드, 또 스타벅스 기프티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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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4-20

조회수 : 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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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많은 업체들이 자사몰, 혹은 스마트스토어 내에서 고객들에게 리워드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또 진행하고 계실텐데요.

가장 많이들 제공하는 경품이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이 아닐까 싶습니다.

리워드가 무엇인지에 따라 이벤트 참여율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오늘은 이벤트 리워드를 선정하는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이벤트는 어떤이벤트인가?

우선 이벤트가 진행되는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리워드 전략을 다르게 해야합니다.

크게 장기 이벤트’, ‘비정기(단기) 이벤트’. ‘시즌 이벤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장기 이벤트 리워드를 자주 바꿔주기


장기적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거나, 진행하고 있는 분들 참여율이 낮을까 걱정이 되신다면

리워드를 자주 바꿔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기 이벤트 예시로 네이버 블로그의 주간일기 챌린지가 있는데요,

주간일기 챌린지는 무려 6개월 간 진행되는 프로젝트 입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이 챌린지는 기간이 긴 만큼 꾸준히 참여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아이패드, 맥북 그리고 해외여행 상품권까지 증정한다고 해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매달 1번 이상 일기를 작성한 모든 참여자에게 이달의 주간일기 스티커도 제공했는데요, 적은 예산의 리워드 이지만 이를 자주 변경해줌으로써 신선함을 높여 블로거들의 참여를 더욱 독려하고 있는 것입니다.



2.비정기(단기) 이벤트 이벤트의 주제에 집중하기


비정기 이벤트, 즉 단기적으로 진행되는 프로모션 같은 경우에는

프로모션의 주제와 어울리는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워드는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기 때문인데요

. 짧은 프로모션일수록 단기간에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뻔하지 않고 톡톡 튀는 리워드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제일기획



환경재단이 한국관광공사, 롯데백화점, 제일기획과 함께 진행한 씨낵 캠페인캠페인은

해수욕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휴가철 바닷가 쓰레기 문제에 대해 알리고자 기획되었는데요.


씨낵(SEANACK) 이란 바다(Sea)와 과자(Snack)을 합친 합성어로 해양쓰레기를 주워 오면 그 무게를 잰 뒤

바다 과자 환전 기준에 맞춰 고래밥이나 자갈치 등의 해양생물 모양의 과자로 교환 해주는 이벤트 입니다.

단 일회용품에는 과자를 담을 수 없었기 때문에 꼭 다회용 용기를 지참해야 했다고 합니다.


쓰레기를 과자로 바꿔준다는 재미를 더해 참여자들이 플로깅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한 씨낵캠페인은

무려 2,000명 이상이 참여해 0.7톤의 쓰레기를 수거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비정기, 단기로 진행되는 이벤트 리워드는 이벤트의 주제와 어울릴수록 좋습니다.

이벤트에 진심을 꾹꾹 눌러 담은 주제에 찰떡인 경품을 준비하면 큰 바이럴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을거예요.




3.시즌 이벤트 리워드에 특별한 경험담기


마지막은 시즌 이벤트 리워드 선정 팁입니다.

보통 크리스마스, 할로윈 데이 같은 특정 기간이나, 브랜드의 기념일 등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

시즌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요, 먼저 가정의 달을 맞이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진행한

부모님 메이크오버이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카카오메이커스


해당 이벤트는 부모님 프사(프로필 사진)의 대명사인 집에서 키우는 꽃’, ‘등산복 인증샷등 정감 넘치는 사진들을

주변 지인들에게 자랑할 만큼 멋진 인생 프사로 바꿔드리는 프로젝트였어요. 부모님의 이미지와 체형을 고려하여

헤어와 메이크업 등 전문적인 스타일링을 거친 후 카페나 음식점에서 데이트 중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촬영했는데요.

이 모습을 스냅사진과 1분 영상으로 담아 리워드로 제공했다고 합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단순히 금전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부모님께 평생 기억될 만한 소중한 추억을 선물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이벤트였습니다.


이처럼 시즌 이벤트를 기획하고 계시다면 일회성으로 소모되는 리워드 보다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기억을 선사할 만한 리워드를 증정하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이벤트 기간 별 리워드를 선정하는 팁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요,

이어지는 다음 글에서는 예산 금액대별로 활용하기 좋은 리워드가 무엇이 있을지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리워드 이벤트를 진행 할 계획이거나, 진행 중인데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알려서 참여를 유도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네임카드 속 번호, 메일 또는 댓글 남겨 주시면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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