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츠 vs 릴스 vs 틱톡, 실사용률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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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지은 마케터
2025-06-04

조회수 : 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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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츠, 릴스, 틱톡

사람들이 제일 오래 보는 건?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차지은 A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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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롱폼보다는 숏폼이 대세인 시대,

소비자들은 쇼츠, 릴스, 틱톡을 자유롭게 넘나듭니다.

하지만 마케터와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어디에 올려야 잘 소비될지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실제 사용자 이용 행태와 선호도를 바탕으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이 어디인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 이용 숏폼 채널은 유튜브 쇼츠!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숏폼 채널은 쇼츠입니다.

특히 10대의 경우,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숏폼 이용시간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숏폼 채널별 선호 이유



조사 결과 선호 이유의 1위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특별히 틱톡의 경우,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하며

해당 플랫폼에서만 볼 수 있는 영상이 있단 이유로 수요가 있습니다.

숏폼 채널별 주 시청 콘텐츠


쇼츠와 틱톡의 이용자들은 주로 영화의 클립 영상이나 음악,

릴스에서는 음식과 여행, 연예계의 이슈 등의 가벼운 정보 소비가 많습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실전 성과 전문 마케터, 차지은 AE

META / 네이버 / 바이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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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간 SNS를 직접 운영하고, 상위 노출 시킨 경험을 토대로
확실한 성과끊임없는 데이터 분석으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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