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A 신규기능! 고객이탈을 예방할 수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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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5-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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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이정민 마케터입니다.

 

네이버가 오는 820일부터 파워링크 캠페인에 ‘URL 진단도구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기능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지, 또 도입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URL 수집진단 기능이란? >

URL 수집진단 기능은 광고그룹에 등록된 URL의 수집 및 색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광고용검색로봇은 연결URL을 기준으로 수집대상URL을 자동으로 정제하여 진단하게 되는데, 이때 추가 파라미터는 제외되고 수집됩니다.

이런 구조가 조금 헷갈릴 수 있으니 아래 예시를 통해 쉽게 확인해주세요!


수집된 URL은 색인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여기서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① 색인성공          ② 색인성공(SEO점검필요)           ③ 색인실패          ④ 수집실패


색인성공 처리된 URL이더라도, ‘URL수집진단기능을 통해 제공되는 SEO관련항목을 개선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수집실패 처리된 URL의 경우 1일 한도 내에서 재수집 요청이 가능하며, 추가로 특정 URL의 최신 상태 확인도 가능합니다.

 

< 색인 기능이란? >

색인이란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네이버 검색광고에 노출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때, 수집은 네이버광고용검색로봇이 등록된 연결URL에 직접 방문해, 해당 페이지의 정보를 가져오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색인성공 상태가 왜 중요할까? >

1. 품질지수에 영향

     검색로봇이 광고와 연결URL 간의 적합도를 판단할 때,

     해당URL이 검색엔진에 충분히 크롤링 되지 않았다면 연관성이 낮다고 간주되어 품질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색인이 성공적으로 유지되면 품질지수가 높아지므로, 낮은 CPC로 더 많은 노출을 확보하는 데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오류, 유저의 이탈 예방

      URL수집이 안됐거나 오류가 있는 경우, 광고 클릭 시 오류페이지로 연결되거나 광고 자체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샵 URL이 변경됐지만 광고에는 예전URL이 그대로 등록된 경우,

  클릭한 유저는 오류페이지를 보고 이탈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광고비만 낭비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URL진단기능으로 광고용 검색로봇이 자동으로 URL 상태를 점검하면,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빠른 피드백 및 조치 가능

     기존에는 URL문제로 광고 노출이 줄어들 경우 고객센터 문의 후 기다려야 했지만,

     이제는 URL진단도구기능을 통해 즉시 상태를 확인하고 바로 조치할 수 있습니다.


< ADVoostURL진단도구기능 간의 관계?>

작년 2024년에 도입된 ADVoost 검색 기능으로, 검색어와 연결URL(랜딩페이지) 간의 연관성이 광고 노출에 있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네이버는 ADVoost 시스템을 통해 이 연관성을 정밀하게 판단하는데, 이를 위해 URL이 제대로 수집되고 색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사용자의 검색어가 ADVoost시스템을 거쳐 광고가 노출되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는 예시이니, 흐름을 이해할 때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네이버 파워링크에서 나온 신규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ADVoost가 출시된 지 오래되지 않은 만큼, 네이버는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부가기능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데요.

AI기반 시스템을 통해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점점 정교하게 발전해 나가고 있는 것 같아, 앞으로도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 기대가 됩니다.

 


820일부터 시작되는 파워링크의 URL진단도구 기능!

다음엔 이 기능을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적용 이후 상태를 어떻게 점검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매체나 광고상품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이정민AE에게 편하게 연락주세요!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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