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배너 광고, 어떻게 써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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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재민 마케터
2025-10-22

조회수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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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네이버를 언제 주로 사용하시나요?
뉴스를 볼때나 제품을 구매할 때,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우리는 네이버라는 검색 플랫폼을 사용하곤 합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하면서도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매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네이버에서의 광고는 크게 
검색광고디스플레이 광고(GFA),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검색광고는 소비자가 직접 상품이나 브랜드를 검색할 때 노출되어 즉각적인 전환을 이끌어내는 반면,
GFA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사, 행동, 라이프스타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시켜
인지도와 구매 전환율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GFA (Guaranteed First-party Audience) 

네이버의 빅데이터 기반 타겟팅 디스플레이 광고로, 
네이버 앱, 뉴스, 카페, 블로그, 지식인 등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에 노출되는 네이티브 배너 광고입니다.

즉, 네이버가 수집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 광고가 필요한 사람에게 노출되도록 하는 시스템 이라고 볼 수 있죠.

GFA광고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인지도 및 트래픽 광고 (클릭 당 과금)

잠재고객 확보 및 클릭 극대화
관심 고객 타겟팅

2. 웹사이트 전환 광고 (클릭 당 과금)

웹사이트 전환 극대화
머신러닝 기술 자동 타겟팅

3. 앱 전환 광고 (클릭 당 과금)

앱 설치 유도 극대화
머신러닝 자동 타겟팅

4. 쇼핑 다이내믹 광고 (클릭 당 과금)

스토어 내 유저 행동 데이터 활용
개인화 된 추천 상품 노출

5. 쇼핑 소식 광고 (클릭 당 과금)

직관적인 프로모션 정보 노출
구매 전환율 상승에 효과적

6. 동영상 조회 광고 (조회 당 과금)

동영상으로 브랜드 메시지 전달
네이버에서만 가능한 지면 커버리지

7. 커뮤니케이션 애드 (클릭 당 과금)

특정 주제 관심 사용자에게 도달
네이티브 UI로 자연스럽게 노출




GFA 중에서도 여러 형태의 광고가 있기 때문에
어떤 지면에 노출시켜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단순한 배너 광고가 아닌, 네이버의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하기 때문에
어떤 타겟에 노출되길 원하는지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소재들에 대해 테스트/모니터링 해야
눈에 띄는 성과를 보실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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