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튜브 광고 지면 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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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선현 마케터
2025-11-26

조회수 :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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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임선현 마케터입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전 세대에 걸쳐 유튜브 이용자 수가 증가하여 
단순 영상 플랫폼을 넘어 검색, 정보,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종합 미디어로 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광고주분들이 가장 많이 집행하고 있는 유튜브 광고 지면 별 특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인피드
인피드 지면은 유튜브 홈피드 , 검색결과 , 추천 영상 리스트에 노출되며 썸네일 기반 광고로 동영상 , 이미지 소재로 집행 가능합니다.
다만 다양한 콘텐츠 속에서  노출되는 광고인만큼 시선 후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스크롤을 내리다가 노출되는 광고이기에 한 눈에 사로잡을려면 동영상보다는 이미지 소재로 노출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노출수가 높고 평균 CPC가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쇼츠 

쇼츠 광고는 쇼츠 전용 피드에 노출되는 숏폼 기반 지면입니다.
최근 숏폼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많은 광고주분들이 선호하는 지면이기도 합니다.
특성상 사용자가 빠르게 화면을 넘기기 때문에,
영상 시작 0~1초 안에 후킹 포인트를 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피드 지면 대비 평균 CPC가 높은 편이며 초반 후킹을 잡지 못하면 영상 이탈률이 높아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3. 인스트림(건너뛸 수 있는 광고)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가장 노출 비중이 높은 지면입니다.
영상 재생 전·중간에 노출되며 5초 후 건너뛰기 버튼이 활성화되는 구조입니다.

초반 5초 안에 메시지·브랜드·USP를 노출하는 것이 핵심이며, 브랜딩·도달·전환 모든 목적에서 가장 범용성이 높은 지면입니다.


오늘 설명드린 3개 지면은 실제로 광고주분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핵심 지면입니다!
이외에도 구글 유튜브 광고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연락주세요! 언제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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