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트래픽 분석의 비밀 병기! 'NT 파라미터' 완전 정복 가이드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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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수 마케터
2025-11-28

조회수 :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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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상수 AE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며 다양한 채널에 홍보하고 계시죠?
열심히 확보한 트래픽, "도대체 어떤 경로로, 어떤 콘텐츠에 고객이 반응해서 들어왔을까?" 궁금증이 생기실 겁니다.

이 고민,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만을 위해 제공하는 특별한 분석 도구,
바로 'NT 파라미터'를 활용하면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아직 잘 모르셨다면 지금부터
이 강력한 분석 툴의 정체와 활용법, 그리고 꿀팁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1. NT 파라미터, 도대체 뭘까요?
'스마트스토어 전용 UTM'이라고 생각하세요!

NT 파라미터는 Navertrend Tag의 약자로, 스마트스토어 통계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네이버가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추적 파라미터입니다.

  • 혹시 GA(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보셨다면 'UTM 파라미터(태그)'를 아실 겁니다.
    네, 맞습니다! NT 파라미터는 그 역할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통계에서 똑같이 수행합니다.

  • 우리가 공유하는 상품 주소 뒤에 이 NT 파라미터를 붙여서 배포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통계 시스템이 이 값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인식하여
    고객의 정확한 유입 경로(채널, 종류, 콘텐츠 등)를 제공해 줍니다.

  • NT 파라미터의 4가지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역할 (기록 내용) 필수 여부 사용 가능 언어
    1) nt_source / 유입을 발생시킨 마케팅 채널 명칭 (예: naver.blog) / 필수 / 영문만 가능
    2) nt_medium / 유입 마케팅 채널의 종류 (예: social, cpc, referral) / 필수 / 영문만 가능
    3) nt_detail / 유입 마케팅 콘텐츠의 하위 내용 (예: 블로그제목_여름이벤트) / 선택 / 한글, 영문 가능
    4) nt_keyword / 유입을 유도한 핵심 키워드 (예: 여름세일, 반팔티) / 선택 / 한글, 영문 가능

    *NT_SOURCE와 NT_MEDIUM은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필수 값입니다.

    오늘 이렇게 구성요소와 NT 파라미터의 기본 개념까지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NT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방법과, 통계 분석에 대한 자료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2-6049-4254
    AMPM글로벌 김상수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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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퍼포먼스 2본부 2팀 김상수 AE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명확한 분석으로
    수많은 레퍼런스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결과를 증명합니다
    명확한 원인 분석만이 성과 개선의 첫 단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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