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단가가 3만원대에서 1만원대까지 하락한 비결이 뭐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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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마케터
2025-11-28

조회수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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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김주현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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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업체가 DB업종(고객 유입)이시라면, 낮은 DB단가로 
어떻게 하면 많은 고객들을 유입 시킬 수 있을지 고민이실텐데요

특히나, 특정 업종에서는 메타 광고에서 DB당 단가가 10만원대 까지 치솟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한정적인 예산으로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제가 맡고 있는 계정 중 하나인, 보험업종 'A'사에 대한 광고 성과 개선 사례를
말씀드리면서 보험 업종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주 정보
-KPI: 브랜딩 및 DB유입
- 집행매체: 네이버 바이럴, 메타
- 예산: 550만원(메타250만원/바이럴250만원)
- 광고 이력: 기존 집행 이력 X, 동일한 자사명의 타업체가 지면 선점 중에 있었음
- 희망 타겟: 주력 > 4050여성(주부, 경력단절여성), 서브 > 직장인 여성 또는 남성

성과 개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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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변화 추이


- 노출:   10,532회 -> 8,149회 -> 6,565 
- 클릭: 399-> 360 -> 459
- CTR:  2.44%-> 3.46% -> 5.91%
- 전환: 39명 -> 55명 -> 75명
- 전환당비용:   32,234원 -> 26,632원 -> 15,360원


정리: 노출 대비 클릭이 늘며, 클릭율이 5.91%대로 메타광고에서 봤을 때,

굉장히 높은 수준의 클릭율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DB유입 수가 증가하였지만, 오히려 DB단가가 1만원대까지 떨어지며,

해당 업종에서의 DB단가 평균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성과로 개선시켰습니다.


개선 포인트

보험 업종도 다른 업종 못지 않게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DB단가가 싼 편은 아닌데요

 전환당 비용을 3만원대에서 1만원대 까지 낮추고, 유입은 늘린 비결에 대해서

마케터 꿀팁을 대방출 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진입 장벽을 허물고, 친근한 이미지로 많은 신규고객을 유입시키자 !

먼저,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보험업종의 경우,

그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DB단가가 비싸진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어려운 '보험'의 세계를 쉽게 풀어내기 위해,

내 손으로 직접 점검하는 보험, 보험 점검으로 부업 수익 벌기 등과 같은

소구점을 발굴하여, 친근한 소재를 제작하고 테스트하였습니다.


STEP 02 한정적인 범위 내에서만 노출시키지 말고, 신규 고객을 발굴하자 !

보통, 보험이라는 것은 주부들이 관심이 많기 때문에,

광고주 측에서도 주부 4060대를 희망 타겟으로 말씀 주셨는데요

여성, 4060대, 보험 관련 관심사 타겟으로만 광고를 하자니,

빈도수가 올라가며, DB단가도 함께 상승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직장인으로 타겟을 돌리고, 젊은 연령층에도 논타겟으로 테스트를 해주었습니다.

그러자, 많은 신규 고객을 발굴 할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DB단가가 낮아지며,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STEP 03 정확한 소재 A/B테스트를 위해, 규칙걸기

소재 테스트를 해줄 때, 이미 성과가 잘 나오고 있는 그룹은 그대로 두고,

새로운 그룹에서 테스트하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그러나, 동일한 타겟인데 일예산 1만원씩 공평하게 지출되기 위해서,

그룹을 분리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동일한 그룹, 동일한 타겟과 세팅에서

[새로운 규칙 생성]을 통해, 1만원 이상 지출되면 해당 소재가 자동으로  OFF되어,

매일매일 갱신되도록 규칙을 만들어주고 테스트를 해주었습니다.

공평하게 2주간, 일정금액으로 소재 테스트를 통해,

소재 피로도는 낮추고, 효율적인 위닝 소재를 발굴 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질 좋은 DB수 유지 및 전환당 비용을 낮출 수 있었고, 

클릭율 또한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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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K ) 당부의 말씀

해당 'A'사의 경우, 매월 메타 예산을 절감하였음에도

다양한 전략으로 광고 성과 유지 중에 있습니다.

광고가 잘 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손 놓고 예산 유지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보다 더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광고비 절감과 성과 개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마케터를 만나보세요


보험 업종 이외에도 다양한 광고전략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다면,

김주현마케터에게 편하게 문의 주세요:D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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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든 답을 찾는 김주현AE

전문가에 맡겨 보시면그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전문적인 분석과 인사이트로 정확히 문제를 짚어내고,  확실한 해결책을 찾아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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