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정확히 알고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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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03

조회수 : 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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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수연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브랜드 검색광고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브랜드에서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포괄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브랜드 검색광고란?


'브랜드 검색광고'는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또는 브랜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다양한 템플릿을 이용하여 통합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하는 콘텐츠형 상품으로, 온라인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딩 툴인 동시에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어디에 노출되나요?


브랜드검색광고는네이버PC와 모바일 통합 검색 결과에 브랜드 키워드에 대한 1개 광고가단독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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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검색상품은 총 12가지 유형이며, 광고그룹 및 상품 유형, 노출 매체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광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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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 방식


브랜드 검색광고는 광고 집행 전 계약을 통해 일정 금액을 선지불하고 계약 기간 동안 노출 수나 클릭 수에 제한 없이 광고가 노출되는 정액제 상품입니다.


광고비는 상품 유형, 광고 가능한 키워드의 기간 조회 수(최근 30일 조회 수) 합계, 광고 노출 기간(최소 7일~최대 90일)에 따라 산정됩니다.


상품 유형


브랜드검색상품 유형에 따라 최소 광고 비용이 다르게 책정되며 상품별 기본 단가는 50만 원~680만 원(VAT 미포함)으로 시작됩니다.


PC 라이트형 일반 - 최소 단가 50만 원

모바일 프리미엄형 브랜드존 - 최소 단가 680만 원  


키워드의 기간 조회 수


선택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각 키워드의 직전 30일 조회 수를 합산하여 기준 조회 구간이 결정되며 구간에 따라 단가가 달라집니다.


선택한 키워드의 조회 수가 높을수록 높은 광고비가 책정되며, 최종적으로 구매 가능한 키워드는 검수를 통해서 정해지게 됩니다.


광고비는 계약 시점의 직전 30일 조회 수를 기준으로 책정이 되어, 광고 집행 후 실제 조회 수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구매 후 예상한 조회 수보다 조회 수가 많아져도 추가로 광고비를 과금하지 않으며, 조회 수가 적어져도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PC 라이트형 일반 - 최소 단가 50만 원

모바일 프리미엄형 브랜드존 - 최소 단가 680만 원

PC 라이트형 일반(기준 조회 수 0~8,000구간) - 단가 50만 원 

PC 라이트형 일반(기준 조회 수 22,101~29,100구간) - 단가 200만 원


광고 노출 기간


광고 노출 기간은 최소 7일부터 최대 90일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단가는 30일 노출 기준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집행 기간을 변경할 경우 일할 계산되어 최종 광고 비용이 산정됩니다.


단, 일할 계산된 금액이 최소 기준 조회 수 구간 기본 단가보다 낮을 경우, 집행 금액은 최소 구간 단가로 산정됩니다. 


PC 라이트형 일반 (기준조회 수 8,001 ~ 15,700구간) * 30일 노출 = 단가 100만 원 (기본 단가)

PC 라이트형 일반 (기준조회 수 8,001 ~ 15,700구간) * 15일 노출 = 단가 50만 원  

PC 라이트형 일반 (기준조회 수 8,001 ~ 15,700구간) * 7일 노출 = 단가 50만 원

(7일 집행 금액은 약 23.3만 원으로, 최소 기준 조회 수 0~8,000구간에 해당하는 금액 50만 원보다 낮음)


브랜드 검색광고의 장점


브랜드 검색광고는 상품별로 다양한 광고 소재를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과 함께 최신 브랜드 콘텐츠를 한곳에 모아 노출함으로써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 소재 내의 클릭하는 각각 위치에 따라 세분화된 URL로 링크를 설정할 수 있어 세부 카테고리나 주요 상품 페이지로 직접 연결하도록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 전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검색광고가 필요한 브랜드


브검이 좋다해서 아무 브랜드나 사용하면 될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다음의 사항 중 해당 되신다면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를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자사명 키워드 검색량이 확보된 상태
pc와 mo 합쳐서 월 1000이상이 넘어간다면 어느정도 검색량이 확보된 상태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자사명 검색수는 많은데 이를 받쳐주는 수단이 없다면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을 그냥 보내는 것입니다. 


2. 위탁/ 유통업체로부터 온라인 매출을 빼앗기고 있는 경우
제조업체가 권장소비자가격을 제시하고 희망할 수만 있고 소매단가를 지정하거나 그 준수를 강요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사몰의 제품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고
위탁/유통업체에 밀려 광고를 돌려도 전환매출액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브랜드검색광고를 통해 브랜드명 키워드 검색시 최상단에 노출됨으로써 높은 구매전환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DA광고를 집행을 앞둔 상황 
말씀드린 것처럼 자사명 검색량이 늘면 해당 키워드를 받쳐주는 브랜드검색광고가 필요한데요. 
중요한 점은 계약 시점의 직전 30일 조회 수를 기준으로 비용이 책정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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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어
 DA나 SNS광고를 통해 이미 인지도를 올리고 자사명 키워드의 수가 급증한 상태라면
계약 시점의 직전 30일은 이미 증가된 조회수로 비용이 책정됩니다.
그래서 브랜드검색광고를 기왕 진행하실 거라면 조회수가 증가하기 전에
DA/SNS등의 매체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검색광고의 단가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브랜드검색광고를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남겨주시면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광고컨설팅 6팀 김수연 마케터였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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