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만에 4,640억 벌어드린 브랜드 실패 요인 분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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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05

조회수 : 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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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만에 30대 대표 이건희 회장 앞 집 구매"


"소프트뱅크 손정희 회장 투자"


"업계 최초 미디어 커머스"




이 모든 것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번에 이야기할 브랜드인데요


바로 "마약베개, 마약매트리스, 블랙몬스터"




2010년에 태어났어도 모두가 알 만한 브랜드죠?




내가 페북충이다. 인스타충이다 이런 소리 들어 보신 분들은 절대 모를 수가 없습니다ㅎㅎ


그래도 모른다? 찾아오세요(농담입니다^^) 




설립 2년 만에 이건희 회장 앞 집을 구매한 30대 대표.


바로 남대광 대표의 '(주)블랭크코퍼레이션'입니다.









" 와 나도 이렇게 되고 싶다..." 이렇게 막연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우리도 할 수 있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주)블랭크코퍼레이션 외감기업으로 공시 의무를 가진 회사라 재무제표 분석이 가능합니다.



















2017년 2기 매출액 478억 광고선전비 155억


2018년 3기 매출액 1,168억 광고선전비 347억


2019년 4기 매출액 1,073억 영업손실 88.9억


2022년 7기 매출액 653억 영업손실 99억




제가 이 브랜드를 분석 케이스로 가져온 이유는


성공의 교훈 + 실패의 교훈 둘 다 배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물론 실패라는 말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블랭크코퍼레이션이 2년만에 1,000억 이상의 매출액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


그리고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쓸 수 있었던 이유는 1가지입니다.




블랭크코퍼레이션,'바디럽' 사상 첫 파격할인 이벤트, 마약베개990원에 한정수량 판매








바로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선점.차별화 입니다.


2017년 초기 메타(구 페이스북)의 광고가 만연하지 않았던 시절에


그 누구도 영상의 자극적인 소재를 활용해 SNS광고를 할 줄 몰랐고


알고리즘은 알 턱이 없고 메타 광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몰랐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건 소비자가 이게 광고인지 아닌지 몰랐습니다.


그러니 CPC단가는 엄청 낮았으며 항상 보여지는 브랜드가 1개밖에 없으니


소비자는 어떻겠습니까?


선택할 여지가 없겠죠?


그러니 ROAS도 매우 높았을 겁니다. 1,000% 넘는 소재가 굉장히 많았을 거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렇게 적자가 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머리 좋으신 분들은 이쯤이면 


" 현재 메타 광고는 누구나 아는 광고매체이기 때문"


맞습니다.




BUT! 대부분 잘 모르시는 1가지가 있습니다.


이것도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선점'의 한 부분입니다.


바로 키워드 선점입니다.




마약베개는 정말 안타깝게도 키워드 선점이 불가능한 키워드입니다.


만약 선점했다면 (주)블랭크코퍼레이션은 지금과 다른 회사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선점이 불가능한 이유는 바로'상표권 등록'인데요




실제로 마약베개 키워드에 대한 논란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우리나라는 똑똑한 민족(?)이라 벤치마킹이 굉장히 빠른데요


마약베개도 아니나 다를까 굉장히 단 기간에 따라하는 업체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주)블랭크코퍼레이션도 빠르게 상표 등록 출원을 했는데 계속 거절당했습니다.













다른 이유도 있는데 대표적인 이유는 이런 이유 때문이였습니다.




특허 출원은 사실상 법적인 효력이 크게 없기 때문에 선두주자 입장에서는 애간장이 많이 탔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교훈은 뭐다?




선점하자!




선점에 대한 자세한 전략까지 쓰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궁금하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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