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의 운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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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12

조회수 : 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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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6팀 김영준 마케터입니다.


쇼핑 검색광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ROAS를 높히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쇼핑 검색광고는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을 검색할 때 상위에 노출되는 광고로써

판매자가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경쟁 입찰을 통해 입찰가를 결정하고,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로서 노출됩니다. 

쇼핑 검색광고를 통해 판매자는 상품 노출과 클릭 수를 높여 소비자에게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광고의 ROAS를 높이기 위해서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1. 키워드 관리

   - 키워드 분석: 키워드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클릭률과 전환율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키워드를 식별합니다. 성과가 낮은 키워드는 제외하거나 수정하여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합니다.

   - 키워드 확장: 관련성이 높은 추가 키워드를 찾아서 광고그룹에 포함시킵니다. 이를 통해 타겟팅을 확장하고 클릭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


2. 입찰가 관리

   - 스마트입찰 활용: 네이버의 스마트입찰 기능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입찰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입찰은 매 시간마다 변동되는 경쟁 상황을 분석하여 입찰가를 조정하여 효율적인 노출과 클릭을 유도합니다.

   - 데이터 기반 입찰: 이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찰가를 조정합니다. 특정 키워드나 광고그룹에서 원하는 ROAS를 달성하기 위해 입찰가를 적절히 설정합니다.


3. 광고그룹 관리

   - 상품 그룹화: 유사한 특성이나 성격을 가진 상품들을 동일한 광고그룹에 포함시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품과 광고 메시지의 일치성을 유지하고, 효율적인 광고 타겟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광고 그룹 세분화: 상품 카테고리나 속성에 따라 광고그룹을 세분화하여 타겟팅을 개선합니다. 세분화된 광고그룹은 더 정확한 광고 메시지와 타겟팅을 제공하여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광고 콘텐츠 관리

   - 유인적인 광고메시지: 상품의 강점과 특징을 강조하는 유인적인 광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 유도를 도모하는 메시지를 구성하여 CTR을 향상시킵니다.

   - 이미지 최적화: 상품 이미지의 품질을 개선하고, 상품을 잘 나타내는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풍부하고 고화질의 이미지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클릭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분석과 최적화

   - 성과 분석:  클릭률, 전환율, 평균 주문가치 등의 지표를 파악하여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합니다.

   - A/B 테스트: 다양한 광고 콘텐츠, 랜딩 페이지 또는 입찰 전략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변화를 확인하고 적용합니다.


또한 쇼핑검색광고에서 중요한 제외키워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키워드이며

제외키워드를 설정함으로써 특정 검색어와 관련된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제어할 수 있는데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요?


1.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

  -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상품과 관련 없는 검색어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검색어에 대한 광고 노출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타겟팅을 위해 사용됩니다.


2. 경쟁 상품 키워드

  -경쟁사 또는 유사한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 광고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광고 예산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부정적인 키워드

  -특정 키워드와 관련하여 부정적인 컨텍스트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과 관련하여 부정적인 리뷰나 뉴스, 이슈 등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던 부분을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쇼핑검색운영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6팀 김영준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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