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옴니서치' AI로 쇼핑 검색 서비스 고도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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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3-08-07

조회수 : 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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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생소하실 수도 있는  

네이버 '옴니서치'에 대해 알려드리고

앞으로의 전망까지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실시한
'옴니서치(OmniSearch)'는 쇼핑 검색에서 마음에 드는 상품 이미지를 기준으로 섬세한 검색을 이어나갈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 검색할 수 있는 상품 수가 1억 3천만건인 만큼 많은 검색이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는 이미지, 텍스트 등 다른 형태의 정보를 동시에 인식하는

멀티모달 AI기술 ‘옴니서치’ 를 쇼핑 검색에 적용하여


이용자 마음에 드는 상품 이미지와 유사한 아이템만 모아서 볼 수 있으며

이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할 시 원하는 취향의 이미지나 검색어를 추가하면

AI가 이용자의 의도를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여

디테일한 쇼핑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기존에는 패션 카테고리에만 옴니서치 기능이 적용되었으나 최근 가구·인테리어 영역까지 확장하였으며,

향후 AI 챗봇 서비스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매조미디어2023상반기미디어이슈결산>


쇼핑 옴니서치 사용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스타일 별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막연하게 원피스를 검색하였을 때 맘에 드는 이미지가 나오면

우측 상단의 + 버튼 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원피스 스타일의 범위를 줄여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원하는 색상이 있다면 + 버튼을 누르고 검색어에 원하는 색상을 검색하시면 많은 상품 중 원하는 색상의 상품만 보실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상황별로 필요한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비 A라인 롱 하객 원피스’를 검색하기보다는 하객 원피스를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A라인 원피스 이미지를 + 한 뒤에 키워드에 ‘네이비’, ‘롱’ 을 추가하면 내 원하던 그 하 객 원피스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휴양지 원피스도 ‘꽃 패턴 민소매 노란 휴양지 원피스’ 라는 긴 검색어보다는 옴니서치를 활 용해서 원하는 휴양지 원피스 이미지를 먼저 본 뒤에 디테일을 하나씩 추가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겠죠?

네이버는 옴니서치뿐만 아니라 관심사 중심으로 모바일 화면으로 개편 의사를 밝혔습니다.

개인화에 최적화 시켜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이 목적으로 보이는데요,


광고주님도 이에 따른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을 두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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