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코노미'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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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8-18

조회수 : 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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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허송주입니다


오늘은 로코노미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로코노미란 로컬과 이코노미를 합성한 신조어로

지역 고유의 특성과 가치가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한 것을 의미합니다

로코노미는 지역이나 동네 고유의 가치와 문화를 창출하는 로컬 비즈니스가

주목받고있음을 설명해주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로코노미가 각광 받는 이유는 가치소비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로코노미는 지역을 기반으로 한 가치소비를 담아냅니다

그 지역의 이야기나 이미지가 반영된 특별한 제품을 체험함으로서

심리적 만족감을 충족시켜주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로컬 제품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u&a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역 특색을 담은 로코노미 식품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가치 소비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먼저, 1000명 중 81.6%가 로코노미 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최근 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코노미 식품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고 여러 유통업계에서 로코노미 식품을 출시하고 있는 것 같다는 응답도 높게 나타나는 등 최근 로코노미의 인기를 실감하는 소비자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로코노미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지역 특색이 반영된 점이 이색적' 이라는 응답이 49.6% , '특별한 경험을 해보고 싶어서' 라는 응답이 39.2%로 , 지역 특색이 가장 큰 구매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프로젝트로

첫 번째, 춘천 감자빵은 강원도 지역과 감자 식재료의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을 예로 볼 수 있으며 2022년 한 해를 강타했으며 실제 감자와 똑같이 생긴 빵의 비주얼에서

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감자빵이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며 주요 백화점에 팝업스토어가 열리기도 했으며

맛있는 빵을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는 빵지순례 코스에 빠지지 않는 춘천의 명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두 번째, 한국맥도날드의 한국 맛 프로젝트로 2021년부터 한국의 맛 프로젝트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들을 출시해 왔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한국맥도날드는 지자체와 업무 협약도 체결했는데요

2021년에는 창녕육쪽마늘을 사용한 창녕갈릭버거를 신메뉴를 출시했고

올해 7월6일 맥도날드는 전남 진도의 특산물 대파를 이용한 진도대파크림크로켓버거를

출시했습니다 출시 일주일 만에 50만개가 팔렸다고 합니다



세 번째, 2016년부터 스타벅스는 제주도 특화 음료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3월28일 제주금귤듬뿍블렌디드, 제주말차&애플망고블렌디드, 아이스제주금귤패션티등 다양한 종류의 음료가 출시되었습니다 리얼공주밤라떼는 공주의 특산품 밤을 활용한 음료로 품평회에서는 맛과 비주얼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음료라고 하며 최근에는 국내산 수박과 성주 참외를 활용한 스타벅스수박그란데블렌디드를 한정판으로  출시했으며 무더운 여름 시원한 여름 과일의 느낌을 그대로 살렸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 특산물을 접목시킨 신메뉴 개발을 진행하여 상생음료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고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로컬상생프로젝트, 한 달 살기 지원프로그램, 

특산물 축제 등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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