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업종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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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석 마케터
2023-11-27

조회수 :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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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1팀 정혜원 AE 입니다 !!



제 주변에도 댕댕이를 키우는 지인분들이 많이들 계시는데

현재 우리나라 반려동물 양육가구 비율은 어떻게 될까요 ? ?





작년 기준으로 2022년 우리나라 반려동물 양육가구 비율은 25.4%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육가구 비율과 우리나라 세대수와 세대원 수를 고려하면,

우리나라 반려동물 양육인구는 602만 가구, 1306만명으로 추정됩니다.



이렇게 반려인이 늘어나는 만큼 반려동물 시장 역시 매년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니, 마케터인 저희도 그 부분에 맞춰서 업종의 특성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다가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은 어쩌면 육아시장과 매우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케어해줄 수 있는 제품,

혹은 업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이 시작되고,

반려동물에 대한 정성스러운 케어를 제공하는 반려인들의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반려동물 업종의 마케팅 전략도 진정성 있고, 공감되는 이야기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반려동물 업종은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까요 ?

장기적인 매출 확보를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꾸준히 높이는 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1. 반려인 체험단

반려인은 무엇을 보고 구매를 할까요 ?

초반에 말씀드린 내용 기억 하시나요 ? 바로 육아시장과 비슷하다는 점.

내 강아지, 내 고양이 가 사용하고 먹는 제품을 구매하는데 아무거나 구매할 수는 없죠.

가격, 사용방법, 크기, 재질 등 다양한 면을 보고 구매를 고려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안전한지, 만약 비싸다면 그 값어치를 하는지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보고 구매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험단 활동, 즉 후기 바이럴 마케팅이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 반려인에게 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반려인 체험단은 주요 마케팅 상품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 카페 , 인스타그램 등 각종 플랫폼에서 체험 후기, 리뷰를 다수 진행하여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심어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2. SNS광고 및 인플루언서 홍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 각종SNS에서 인플루언서와 함께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려인의 경우 우리 댕댕이를 자랑하고 일상을 공유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으로 펫 계정을 만들어서 활동하는 경우 가 많은데요,

많은 반려인들이 SNS 플랫폼에 몰려있습니다.

그래서 SNS를 통한 반려용품에 대한 정보 습득이 많아지고 있으며

반려동물 인플루언서의 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상당합니다.


이미 많은 견주들과 친근감을 형성한 인플루언서의 제품소개라고 하면 더 많은 신뢰감을

느낄 것이며 즉각적인 제품 소개가 가능해서 홍보 효과에 딱 맞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 구입까지 이어지는 활동을 하고 있으니

SNS 펫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브랜딩, 전환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SNS라는 매체의 특징인 시각적, 청각저인 미디어 요소는 짧은 시간 안에

브랜드명, 제품에 대한 성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반려용품

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마케팅 입니다.

결과적으로 꾸준한 반려동물 마케팅 및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최근 반려동물 업계에서는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꾸준히 브랜딩하고 마케팅에 힘을 쏟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지-흥미-고려-구매-충성 단계에 맞춰서 미디어 믹스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이제는 판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반려인과 반려동물에 대한 공감과

진심이 묻어나는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도 진심으로 사랑받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주세요 !





반려동물 마케팅에 대해서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정혜원 AE [02-6049-4237] 로 전화주시면

더욱더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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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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