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f)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1팀 김도윤AE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래머블이란 주제로 이게 무엇인지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스타그래머블이란?
- 인스타그래머블이란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할 수 있는(-able)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즉,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란 뜻으로, ‘시각적으로 독특하고 트렌디하고 인스타그램 유저가 좋아할 만한’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SNS에 보여주기를 즐기는 젊은이들의 문화에 맞춰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지 여부가 소비의 기준이 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서 인기를 끄는 맛집들은 단순히 음식의 맛뿐만 아니라 독특하거나 먹음직스러운 음식 외관, 사진에 잘 찍힐 만한 각레 분위기까지 갖춰야 인정을 받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SNS에 올린 사진들이 소비 트렌드의 지표가 되면서 인스타그래머블이 글로벌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쇼핑, 전시 등 다양한 업계에서도 인스타그래머블은 빠질 수 없는 키워드가 되어 있으며, 호텔업계는 고급 시설을 갖추고, 명품업계에서도 팝업스토어와 플래그십 스토어를 통해 ‘인생샷’ 스팟으로 마련하고, 전시업계는 작품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2.인스타그래머블의 활용
*크리스찬 디올 성수 *롯테타워 벨리곰
- 인스타그래머블한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인증샹 명소 즉 ‘인생샷’을 찍을수 있는 스팟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브랜드가 포토존을 통한 인증샷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명품 브랜드인 크리스찬 디올은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마련하였는데, 굳이 내부를 방문하지 않아도 외관만으로도 충분히 인스타그래머블하기 때문에 MZ세대의 신흥 포토 스팟이 되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자사 캐릭터 벨리곰을 대형 조형물로 제작하여 롯데월드타워 메인 광장에 전시 하였는데,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저들의 인증샷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3일만에 50만명이 메인 광장에 방문하였으며, 유튜브 채널 ‘벨리곰TV’는 전시기간 동안 구독자가 50만명을 돌파하며, 롯데월드몰의 일일 방문자는 30% 증가하여 자사의 캐릭터 인지도도 높아지며, 계열사의 매출도 증대하는 일석이조의 마케팅을 보여주었습니다.
3.장 점
1) 인지도 향상
- 인스타그램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면 브랜드, 제품 또는 개인의 인지도가 향상될 수 있는데, 사진이나 동영상이 많은 좋아요와 공유를 받을수록 해당 콘텐츠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게 됩니다.
2) 브랜드 및 제품 홍보
- 인스타그래머블한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흥미로운 사진이나 동영상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3) 창의성 향상
-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창의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4.단 점
1) 과도한 중요시 강조
- 인스타그래머블한 콘텐츠를 위해 사진이나 동영상을 과도하게 꾸미거나 가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현실과의 간극을 만들어내고, 자아의 왜곡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비현실적인 기대
- 인스타그램에서는 흔히 아름다운 사진과 완벽해 보이는 삶이 강조됩니다. 이로 인해 다른 사용자들은 현실과는 거리가 먼 완벽한 이미지를 추구하게 되고,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