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이 뭔데 자꾸 하라는거야?


저도 최근에 메타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나서부터
이런식으로 광고성 문자가 많이 오더라구요
많은 EC, DB 가리지 않고 이런 광고는 왜하는 걸까요?
바로 광고만 계속 돌리면 매번 새 고객을 들여올때 광고비가 계속 증액될 수 박에 없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광고비를 유지하면서 기존고객으로 반복구매를 만들며
신규고객을 천천히 발굴 해야하는거죠
CRM은 이미 한번 관심을 보였던 고객을 다시 움직여서 같은 광고비로 매출을 더
뽑는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상품구입한 고객의 반복구매 만들기!
예를들어 뷰티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 곧 사라지는 할인쿠폰이 있어요!" "회원전용 할인혜택"
같은 푸시 메시지를 보내면 새 고객에게 처음부터 광고하는 것보다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다양한 타입의 메시지 전달
모든 고객에게 "세일합니다~" 라는 말만 보낸다면 피로도가 쌓이고 차단도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CRM 솔루션을 쓰면 구매 이력/방문/장바구니 여부/마지막 구매일 기준으로
고객을 나눠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예을들어 스킨케어 제품구매자면
구매후 한달뒤에 같은제품의 할인율을 강조한 메시지를
오래동안 방문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복귀 쿠폰 발송을,
또한 최근에 구매한소비자에게는 할인메시지를 제외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더 정확히 보낼 수 있습니다.
CRM솔루션을 크게 세가지로 나누면
빅인, 스냅푸시, 크리마가 있는데요

먼저 빅인.
- 회원,구매자 DB가 어느정도 쌓여있고 재구매 주기가 있는 상품.
고객별로 메시지를 다르게 보내거나 카카오알림톡, 문자,이메일을 한번에 관리하고 싶을때 이용하면 됩니다!.
-> 즉, 고객 데이터가 있고 재구매 매출을 키워야 할때 빅인을 활용하면 됩니다.

스냅푸시
- 메타, 네이버, 구글 광고 유입은 있는데 구매 전 이탈이 많아
알림톡 발송용의 고객DB가 많이 부족한 브랜드.
타임세일, 한정수량, 당일 쿠폰처럼 즉시성 있는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며
자사몰 재방문율을 먼저 늘리는것이 목적입니다.
-> 즉, 고객데이터가 적고 고객들을 재방문 대상으로 만들고 싶을때 쓰는 솔루션입니다.

크리마
- 신규브랜드여서 제품 신뢰도가 약하고
상세페이지 체류는 있는데 구매 전환율이 낮은 브랜드.
구매 후 알림톡으로 리뷰 작성을 요청하거나
포토리뷰 작성시 적립금 차등 지급 등의 메시지 푸시로
리뷰를 만드는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RM솔루션을 활용하여 광고 유입만 확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스냅푸시로 이탈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크리마로 구매 신뢰도를 강화한 뒤,
빅인을 통해 구매 고객의 재구매까지 연결하는 CRM 구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각 브랜드에게 어떤 솔루션이 탁월한지,
어떤 방향으로 진행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저 문시은마케터를 찾아주시면 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