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사업, 레드오션 창업시장 속 차별화를 꾀하다
마케터 이미지
진현석 마케터
2024-07-05

조회수 : 653

댓글 0

안녕하십니까? 정지용입니다.


근래 편의점, 카페와 더불어 우리의 시야에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헬스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펜데믹을 기점으로 헬스케어에 대한 전연령을 막론한 관심이 급증한 무렵 소비자의 시선은 더욱 높고 까다로워진 실정입니다.


이와같은 상황 속 헬스장을 창업하려는 예비 대표님들께 경쟁사와의 차별화는 가장 큰 숙제입니다. 정형화된 틀이 있는 헬스장사업에서 남들과는 다른 아이덴티티를 도모하는 것이 개인이 혼자 수행하기에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획기적인 차별화를 위한 소구점을 이번 글을 통해 짚어 드리고자 합니다.




헬스장창업을 목표로 우선 무엇을 생각할까요 ?

보통 인근거주인구수,유동인구,주요 인프라와 같은 위치를 고려할 것입니다.당장 저의 경우도 헬스장을 고를 때 인접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은 늘 고집하던 사안이었습니다. 하지만 한 다리만 건넌다면 헬스장이 있는 현 수도권을 기준으로 위치만으로 특별한 메리트를 얻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기본렌탈, , , .임대료보증금이 타 사업에 비해 높은 편인 헬스장사업은 소위 말하는 메인지역메인층에서 사업하기는 불가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이에 첫 번째로 제안 드리는 것은 제휴 및 공유서비스입니다.

서울을 기점으로 하는 헬스장 프랜차이즈 기업 A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A사는 프랜차이즈로 서울이라는 특정한 위치를 특정하고 프랜차이즈화 했습니다. 이후 하나의 지점에서 이용권에 가입할 시 모든 헬스장을 주 2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시스템을 통해 A사는 헬스장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압도적인 입지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공유서비스가 어떻게 소비자의 구미를 당기게 했을까요, 답은 소비자의 생활패턴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반적으로 집 이외에도 소비자들은 수도없이 이동합니다. 이를테면 학교,직장 등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소비자라면 집 근처에도 A A ? 또한 추가요금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면 ? 사의 헬스장이 존재하는데 직장 및 학교에도헬스장이 존재한다면구미가 당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말에는 집 근처에서 편하게, 퇴근 후 차 막히는 시간을 피해 직장 근처에서 유연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은 더없이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이는 프랜차이즈라는 거대한 인프라를 구축해놓은 상태에서만 가능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막 헬스장 창업을 본점으로 진행하는 대표님께서는 제휴서비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제휴서비스란 대학가, 직장과 주변에 있는 헬스장 및 부수시설과 제휴관계를 성립하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의 헬스장에 가입했지만 두 개의 헬스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심리로 다가옵니다. 더하여 이미 포화시장인 헬스장사업 속 유망한 타 사업체와의 연계는 현금 확보하기도 용이할 것입니다. 부수적으로 태닝샵, 왁싱샵, 건강음료 및 건강식과의 제휴 또한 병행한다면 추가적인 매출증진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제안 드리는 것은 구독제입니다.


요즘 헬스업계의 인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헬스장먹튀라고 검색하면 일일단위로 나열되어있는 뉴스와 수많은 사기피해 지식인 질문들이 쏟아져나옵니다이와같은 사건, 고민거리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이는 정찰제를 시행하지 않고 장기간의 이용권을 가입하게 하며 거액을 요구하는 작금의 업계문제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수개월 단위, 연 단위로 제안하는 이용권을 지양하고 월 단위의 구독, 또는 횟수단위의 이용권을 주력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거액의 소비부담을 줄여줄뿐더러 대표님께는 초기비용이 많이 드는 짚어 드리고자 부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현금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요금제입니다.

이에 더해 체육시설업과 공간대여업의 간극, 각종 무인 건강음료 자판기 마케팅, 타 스포츠와의 접목 등 헬스장사업은 무궁무진한 미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 정지용 마케터는 '
헬스장사업' 은 이미 레드오션이지만 헬스장사업의 성공만큼은 블루오션이라고 자부합니다.



1,000만 자영업자 시대인 대한민국입니다. 저 정지용 마케터가 성공의 소수가 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은 겉핥기식의 거시적인 틀만 설명해 드렸지만 세부적인 논의 및 궁금한 사항은 하기 연락처로 연락해주시면 언제든지 답장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사내 최단기 팀장 진급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1팀 진현석 팀장입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시장의 효율이 떨어진 지금 비현실적인 KPI 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수 많은 광고를 진행을 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는 "결국 광고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입니다.
그렇지만 광고를 진행 안 할 수는 없습니다.
연락 주시면 저희 퍼포먼스 1팀은 어떻게 효과를 내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