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승호 마케터 입니다.
요즘의콘텐츠과잉시대에마케팅을잘하는브랜드는어떤브랜드일까요?
그답은단순합니다.
고객에게의미있는콘텐츠를제공하는브랜드입니다.
형식적이고뻔한광고들은사람들에게피로감을주며, 때로는불쾌함까지도전달합니다.
이제는더이상 “우리제품좋아요! 사세요!”라는메시지만으로는소비자의마음을얻기어렵습니다.
대신중요한것은우리브랜드가어떤방식으로고객에게다가갈것인가하는포지셔닝전략입니다.
1. 고객페르소나구축: 브랜드성공의첫단추
광고주에게이렇게질문을던져봅시다.
"해당자사제품의타겟은어떤사람들인가요?"
“음… 여성 2549가우리의주요타겟이에요.”
이렇게답하신다면, 사실상브랜드포지셔닝에대한이해가부족한상태라고볼수있습니다. 나이와성별만으로타겟을정의하는것은부족합니다.
고객페르소나를제대로구축하고이해하는것이야말로진정한고객타겟팅의시작입니다.
고객의나이, 성별, 직업뿐만아니라그들의욕구, 문제, 소비성향등을깊이분석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여성 2549"라고말하는것에서한발더나아가, 이들이직면하고있는삶의단계, 구체적인문제를이해하고그에맞는솔루션을제시해야합니다.
이것이야말로성공적인브랜드포지셔닝의첫걸음입니다.
2. 고객과의감정적연결: 단순한광고를넘어서
오늘날의소비자들은단순한제품홍보에는관심이없습니다. 제품을중심으로한 “우리는최고야!”라는일방적인메시지는오히려역효과를낼수있습니다.
성공적인브랜드는제품자체가아닌, 그제품이고객의삶에서어떤문제를해결하는지에집중합니다.
고객과의감정적인연결을통해제품의가치를전달하는브랜드는차별화에성공합니다.
예를들어, 제품이제공하는핵심혜택을고객이공감할수있는이야기로풀어내는것이중요합니다. 단순히제품을팔려는목적이아니라, 그제품이고객의일상을어떻게개선할수있는지에대한스토리를전달해야합니다.
이러한방식으로브랜드는고객의삶속에의미있게자리잡을수있습니다.
3. 궁극적인목표: 충성고객의확보
마케팅에서매출을올리거나, 낮은 DB 단가를달성하는것만이목표가되어서는안됩니다.
최종목적지는변함이없습니다. 그것은바로, “내제품을지속적으로찾아주고구매하는충성고객”을획득하는것입니다.
충성고객은단순히제품을한번구매한것으로그치지않고, 반복적으로브랜드를찾으며, 브랜드앰배서더역할까지자처하는사람들입니다.
이들은자신의주변에자발적으로브랜드를홍보해주기도하며, 그자체로강력한마케팅도구가됩니다.
여기서중요한것은, 충성고객을만드는것은단순한광고캠페인으로해결되는일이아니라는점입니다.
광고주는고객과의관계를꾸준히유지하고, 브랜드의신뢰를구축해나가야합니다.
마케터의역할은충성고객을만들기위한퍼널을구축하는것이지만, 그퍼널안에서고객과의커뮤니케이션을어떻게이어나갈지는광고주의몫입니다.
4. 퍼널설계와고객여정: 구매여정속에서연결강화하기
퍼널구축의핵심은고객이브랜드와지속적으로상호작용하게하여신뢰를쌓고, 궁극적으로는반복구매로이어지게만드는것입니다.
이를위해서는고객의구매여정에맞춘적절한마케팅메시지와콘텐츠가제공되어야합니다.
퍼널은고객이브랜드를처음접하는순간부터구매를결정하고, 나아가충성고객이되기까지의모든단계를아우릅니다.
각단계에서브랜드는고객에게적절한가치를제공하며, 신뢰를형성해야합니다.
이러한구매여정은브랜드와고객간의관계를강화하는중요한과정이며, 이는궁극적으로고객이브랜드를다시찾게만드는요소로작용합니다.
결론적으로,
브랜드포지셔닝은단순히제품을알리는것에그치지않습니다.
고객과의소통이핵심입니다. 브랜드가고객의삶속에서어떤가치를제공할지명확히이해하고, 그들과진정성있게소통하는것이성공적인포지셔닝을이루는열쇠입니다.
브랜드가단순히제품을판매하는것에서그치지않고, 고객과의감정적인연결을형성해지속적인관계를이어나가는것이중요합니다.
성공적인포지셔닝전략은그자체로브랜드와고객사이의깊은신뢰를만들어냅니다.
그리고이러한신뢰가쌓일때, 우리는충성고객이라는가장강력한자산을확보할수있습니다.
광고주여러분, 고객과의소통에서더큰성과를내고싶으시다면, 그소통의본질을이해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합니다.
고객과깊이연결된브랜드는언제나시장에서승리할것입니다.
지금까지 김승호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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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kimsh@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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