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의 박가현 대리입니다!
오늘은 매체나 전략에 대해서 말하기 보다 좀 더 탄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경쟁사 분석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경쟁사의 웹사이트, SNS, 마케팅전략, 가격 정책, 서비스 등
여러 부분을 자사와 비교하는 것을 경쟁사 분석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경쟁 제품, 마케팅 및 성장 전략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전략적인 연구 과정인데요.
분석에는 경쟁업체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기 위해
다량의 가설을 세우고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사 비즈니스와 경쟁업체를 얼마나 잘 비교하는지가
경쟁사 분석을 성공시키고 자사 경쟁력을 갖추게 합니다.
경쟁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더 잘 알게 되고
마케팅 전략을 위해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잠재적인 기회,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을 알게 되고
인식해야 할 위협이나 자사 약점에 대해 알게 됩니다.
경쟁사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는 뭘까요?
1. 차별점 이해
경쟁사의 데이터를 수집하며 경쟁사가 제품 설계와
마케팅, 성장 전략을 잘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냄으로
자사 비즈니스가 잘 크고 있는지, 변수에 잘 적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자사 상품/서비스를 고려할 때
경쟁사보다 우위를 가지기 위해 선보일 수 있는
강점 영역을 확실히 식별할 수 있습니다.
즉, 경쟁사 분석으로 서비스를 더 좋고
빠르고, 저렴하고, 차별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판매 접근
경쟁사 분석을 통해서, 자사의 경쟁사가
고객을 자사로부터 어떻게 뺏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제품은 저렴하거나 품질이 좋거나
새로운 기술력이 적용되는 등 우수할 수 있어
고객이 자사를 고려하지도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경쟁사보다 품질 부분에서 떨어진다면
자사 직원에게 품질 개선을 요구하고 영업 및 마케팅
직원에게 좋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음을 교육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증가
경쟁사 분석을 할 때
시장 추세와 고객 Needs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많이 끌어들이는 매개 변수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고객 중심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경쟁업체를 파악하고 벤치마킹 하더라도
자사의 강점이나 특색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경쟁사 분석으로 가격, 품질 또는 고객 서비스 등
경쟁사 대비 1개 이상 우위를 점하고 차별화 측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 편에 이어서 경쟁사 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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