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의 기초, 경쟁사 분석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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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아 마케터
2023-07-05

조회수 : 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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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의 박가현 대리입니다!


오늘은 매체나 전략에 대해서 말하기 보다 좀 더 탄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경쟁사 분석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경쟁사의 웹사이트, SNS, 마케팅전략, 가격 정책, 서비스 등


여러 부분을 자사와 비교하는 것을 경쟁사 분석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경쟁 제품, 마케팅 및 성장 전략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전략적인 연구 과정인데요.




분석에는 경쟁업체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기 위해


다량의 가설을 세우고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사 비즈니스와 경쟁업체를 얼마나 잘 비교하는지가


경쟁사 분석을 성공시키고 자사 경쟁력을 갖추게 합니다.




경쟁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더 잘 알게 되고


마케팅 전략을 위해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잠재적인 기회,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을 알게 되고


인식해야 할 위협이나 자사 약점에 대해 알게 됩니다.






경쟁사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는 뭘까요?


1. 차별점 이해


경쟁사의 데이터를 수집하며 경쟁사가 제품 설계와


마케팅, 성장 전략을 잘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냄으로


자사 비즈니스가 잘 크고 있는지, 변수에 잘 적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자사 상품/서비스를 고려할 때


경쟁사보다 우위를 가지기 위해 선보일 수 있는


강점 영역을 확실히 식별할 수 있습니다.




즉, 경쟁사 분석으로 서비스를 더 좋고


빠르고, 저렴하고, 차별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판매 접근


경쟁사 분석을 통해서, 자사의 경쟁사가


고객을 자사로부터 어떻게 뺏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제품은 저렴하거나 품질이 좋거나


새로운 기술력이 적용되는 등 우수할 수 있어


고객이 자사를 고려하지도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경쟁사보다 품질 부분에서 떨어진다면


자사 직원에게 품질 개선을 요구하고 영업 및 마케팅


직원에게 좋은 품질을 제공할 수 있음을 교육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증가


경쟁사 분석을 할 때


시장 추세와 고객 Needs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많이 끌어들이는 매개 변수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고객 중심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경쟁업체를 파악하고 벤치마킹 하더라도


자사의 강점이나 특색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경쟁사 분석으로 가격, 품질 또는 고객 서비스 등


경쟁사 대비 1개 이상 우위를 점하고 차별화 측면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 편에 이어서 경쟁사 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편은 여기 클릭!>


<3편은 여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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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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