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 분들이 헷갈리면 안되는 ROAS 와 ROI 차이
마케터 이미지
김상현 마케터
2025-04-17

조회수 : 470

댓글 0

AMPM글로벌 수습생 마케터 여윤구 AE 입니다.



광고주 분들이 절대 헷갈리시면 안되는 ROAS 와 ROI  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ROI   (RETURN ON INVESTMENT)


'로이'  다양한 상품을 다양한 광고 매체에 광고한 후  전반적인 효율을 분석하는 지표이며 

투자비용을 계산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정확한 수치값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ROI 공식 = 이익 ( 매출액 - 비용 ) / 투자비용 x 100(%)




어느 광고에 투자된 비용이 500만원이고 매출액(수익)과 비용을 빼서 계산된  총이익이 1000만원이라고 할 때


1000 / 500 X 100(%) 로 계산하여  ROI가 200% 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AS   (RETURN ON AD SPEND)


'로아스' 는 한 상품을 각기 다른 매체에 광고해보고 적합한 매체를 고를 때 적합한 지표이며

진행한 광고가 얼마나 많은 매출을 주는지 어떤 광고 매체가 효과적으로 좋은 지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마케팅 ROAS 공식 = 매출액 / 투자비용 x 100 (%)



어느 프로모션에 투자된 비용이 1000 만원이고 매출액(수익)이 3000 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3000 / 1000 X 100(%) 로 계산하여  ROAS가 300%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ROI 와 ROAS 는 서로 비슷하면서도 확연한 차이점이 있는데요 



둘의 차이를 쉽게 정리 하자면 



ROI  =   투자 대비 이익           


ROAS  =   광고비용 대비 수익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광고주분들이 이러한 차이를 헷갈리지 마시고 언제나 저희 AMPM 글로벌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확실한 성과와 결과를 원하신다면! 저와 함께 하세요

ROAS 최대 10배 개선, 5,000%이상 달성 
DB단가 절감 50% 이상, 성과 효율 개선 레퍼런스 보유 多

sanghyun.k@ampm.co.kr
02-6049-4030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